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식품 관련 정보 인식 11
2. 온라인 식품 구매 12
3. 제품 유효성 및 만족도 14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대상 및 기간 16
2. 연구 내용 16
3. 연구 가설 및 모형 16
4. 통계 처리 방법 18
IV. 결과 및 고찰 2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22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2
3. 확인적 요인 분석 27
1) 집중타당성 28
2) 판별타당성 30
4. 연구 가설 검증 및 수정 모형 32
1) 기본 모형 32
2) 수정모형 검증 33
3) 가설 검증 35
4)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38
5) 경로요약 39
5. 일반적 특성별 식품관련 정보 인식 차이 40
V. 요약 및 결론 42
VI. 참고문헌 44
APPENDIX 48
ABSTRACT 56
〈표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식품관련 정보인식 유형 요인 분석 23
〈표 3〉 온라인 식품선택 유형 요인 분석 25
〈표 4〉 제품유효성 요인 분석 26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27
〈표 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
〈표 7〉 요인별 상관계수 30
〈표 8〉 기본모형 적합도 32
〈표 9〉 수정모형(2) 적합도 34
〈표 10〉 가설 검증 결과(수정2 모형) 37
〈표 11〉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결과 38
〈표 12〉 일반적 특성별 식품관련정보 인식 차이 41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기본모형 32
〈그림 3〉 수정모형(1) 33
〈그림 4〉 수정모형(2) 34
〈그림 5〉 모델 경로 요약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