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편의점 간편식 구매유형에 따른 간편식의 구매동기를 파악하고 이러한 구매동기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위하여 편의점 간편식을 구매 한 적이 있는 대한민국 20세 이상 성인 총 320명의 설문지중 301명(94%)의 설문지를 유효설문지로 수거분석 사용하였다.
편의점 간편식 구매 유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건강중심형', '습관적확인형', '식품탐험형' 3가지 요인으로 구매동기는 '제품편의'와 '제품신뢰' 2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습관적 확인형' 간편식 구매유형은 '제품편의'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습관적확인형', '건강중심형' 간편식 구매유형은 '제품 신뢰'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습관적확인형'과 '식품탐험형' 구매유형은 재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간편식 구매 시 고려사항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이용시간대의 편리성', '간단하고 빠른 조리법의 편리성', '구매의 편리성', '종류의 다양성', '가격의 경제성'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현재 수준을 유지해도 되는 사항으로, '생산의 위생성', '정보의 신뢰', '맛의 기호성', '성분의 영양적 신뢰', '내용물의 충실성'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아 개선노력을 집중해야 하는 사항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편의점 간편식 구매유형에 따른 간편식 구매동기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간편식 개선 및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앞으로 점점 가속화되는 1인 가구 증가와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인한 사회구조적 변화와 식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라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한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