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및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초등 예술교육의 이해 17
1) 예술교육의 개념 17
2) 초등 예술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18
3) 초등 예술교육의 현황 19
2. 한국무용 교육의 이해 21
1) 한국무용의 배경 21
2) 무용교육의 가치와 목표 23
3)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중요성 24
3. 초등 무용교육의 발전과정 25
1) 무용교과의 발전과정 25
2) 방과 후 학교의 무용교육 발전과정 31
3) 학교무용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발전과정 32
4. 국내·외 무용교육 현황 36
1) 국내·외 학교 무용교육 현황 36
2) 국내·외 전문 무용교육기관 교육현황 40
3) 국내 초등 사설 무용교육기관 교육현황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검사도구 48
1) 설문지의 주요 구성 48
2) 설문지의 신뢰도 50
3. 분석방법 51
IV. 연구결과 52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2
1) 연구대상 학생의 일반적 특성 52
2) 연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53
2. 학생의 무용교육 인식도 55
1) 인식도 비교분석 55
2) 인식도 상관분석 57
3. 학부모의 무용교육 인식도 58
1) 인식도 비교분석 58
2) 인식도 상관분석 61
4. 초등 한국무용 교육 개선에 대한 인식 63
1) 학생의 인식 63
2) 학부모의 인식 65
5.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실태 67
6.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개선방안 68
V. 논의 72
VI. 결론 및 제언 76
VII. 참고문헌 79
부록〈설문지〉 83
ABSTRACT 93
〈표 1〉 움직임영역 27
〈표 2〉 민속무용영역 28
〈표 3〉 창작무용영역 30
〈표 4〉 국내·외 학교 무용교육 현황 39
〈표 5〉 국내·외 발레 무용교육 현황 44
〈표 6〉 국내·외 민속무용 교육 현황 45
〈표 7〉 설문문항 구성표(학생용) 49
〈표 8〉 설문문항 구성표(학부모용) 49
〈표 9〉 한국무용 수업 참여 학생 신뢰도 분석 50
〈표 10〉 한국무용 수업 참여자 학부모 신뢰도 분석 50
〈표 11〉 연구대상 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카이제곱 검증 결과 52
〈표 12〉 연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및 카이제곱 검증 결과 54
〈표 13〉 한국무용 교육 인식도 비교분석(학생) 55
〈표 14〉 학원수업 집단의 상관분석(학생) 57
〈표 15〉 학교수업 집단의 상관분석(학생) 57
〈표 16〉 한국무용 교육 인식도 비교분석(학부모) 59
〈표 17〉 학부모의 무용교육 필요성 문항 t 검증 60
〈표 18〉 한국무용 교육의 필요성 문항 빈도 분석 61
〈표 19〉 학원수업 참여 집단의 상관분석 62
〈표 20〉 학원수업 비참여 집단의 상관분석 62
〈표 21〉 한국무용 교육 개선방향(학생) 63
〈표 22〉 한국무용 교육 개선방향(학부모) 65
[그림 1] 한국무용 교육 인식도 비교분석(학생) 56
[그림 2] 한국무용 교육 인식도 비교분석(학부모) 59
[그림 3] 한국무용 교육 개선방향(학생) 64
[그림 4] 한국무용 교육 개선방향(학부모)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