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한국무용 교육은 무용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영역으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뿐 아니라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전통문화의 자아 정체성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초등 한국무용 교육 경험은 한국무용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며 전문 무용인 양성과 초등 한국무용 교육 활성화에 밑바탕이 된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초등 한국무용 교육은 체육교과에 포함된 민속무용 중심으로, 방과 후 학교와 사설학원 등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초등 한국무용 교육 기회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한국무용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초등 무용교과의 변화 흐름과 국내·외 초등 무용교육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설문자료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둘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문제점을 고찰하였으며 셋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개선 방안에 관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J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한국무용 학습자와 학부모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 도구로 SPSS for Window 2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동질성 검사를 위해 독립표본 t-검사를 실시하여 상관분석과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집단 간 비교를 위해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누어 4곳에 유의할 사항과 성실한 답변을 위한 설명 후 220부를 배부하여 회수하였으며, 불분명한 답안을 뺀 200부를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질문 중 한국무용 조기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문항에서 한국무용 경험의 유, 무를 떠나 모두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한국무용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우 체육교과라고 생각한다는 질문에 한국무용 교육 경험이 없는 학부모의 응답이 2.88로 높게 나왔으며 예술교과라고 생각한다는 질문에 한국무용 교육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응답이 4.12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 한국무용 참여도와 인식도 조사에서는 학교와 학원의 집단 간 비교분석을 통해 본 결과, 심화적 양질의 교육이 학교집단보다는 학원집단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습욕구의 향상이 학원집단에서 높게 응답되었다. 그러나 인식도 조사에서 교육적 인식은 학교집단( t-2.132 )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사회적 인식은 학원집단( t-0.748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효과와 개선방안에 관한 조사결과, 자신감 향상, 긴장 완화, 사회성에 관련된 응답 모두 한국무용 경험이 있는 학부모( t-3.48 )의 응답이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예술 공연이나 전시회 참여율에 관한 질문 역시 한국무용 교육의 경험이 있는 학부모( t-3.67 )의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나 한국무용 교육 경험이 타예술 참여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개선방안으로는 학교와 학원 두 집단 간의 비교에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응답으로 학원집단보다 학교집단의 응답이 높게 나타나 학원집단에서는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학교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음악, 소품, 작품활동, 공연활동 등의 프로그램 개발 뿐만 아니라 무용교육의 연령별 수업과정이 달라야 한다는 질문에서도 학교집단( t-4.06 )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무용 교육 프로그램이 무용전공을 생각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응답에 학원집단(t-3.92 )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은 학교교과에 예술교과로 편성되어야 한다. 초등학생들의 무용교육은 사회성 개발과 감성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무용교육의 접근과 경험 확대를 위해서는 무용교과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 체육교과에 포함된 무용교육의 한국무용 인식도 전환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경험을 제공하기에는 미비한 수준으로 무용교육이 예술교과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정부 지원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초등 한국무용 교육은 공교육과 사교육에서 조기교육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무용 전공인을 양성할 수 있는 심화적 양질의 무용교육이 부족하고 체계적인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한국무용 전공자들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런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개선을 위하여 예술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 한국무용 교육의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장에서의 한국무용 교육은 특별한 지도서나 프로그램이 없이 지도자들 스스로 자신만의 방법대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지도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프로그램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초등 한국무용 교육은 다양한 악기, 소품, 음악, 공연활동 등을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창의적인 수업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