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지도 시 구두로 설명하며 피아노를 치고, 글로 써가며 이론을 암기하는 방법이 예전부터 지금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반복적으로 주입식 학습을 하다 보면 피아노가 어렵고 재미없다고 느끼는 학생이 생길 뿐 아니라 피아노 학습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도 생긴다.
이러한 문제점을 접한 연구자는 교구를 활용한 피아노 교수방법을 통해 초급 유아 학습자가 더욱 유익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교구의 사용이 왜 필요한지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에 대해서는 먼저 교구의 의미와 왜 교구를 활용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하여 파악하고 과거에는 교구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역사적 흐름을 조사한 후, 유아음악을 지도한 여러 학자들의 지도 이론을 통해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방법을 고찰하였다.
그 후, 현재 피아노 교육에서 지도되고 있는 리듬, 독보, 음악성 향상에 사용되는 교구의 자료 분석을 통해 교구 활용 방안을 소개하였다.
또한 설문지 조사를 하여 교사와 학부모, 학습자에게 교구에 대한 인식과 교구사용의 긍정적 효과유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피아노를 처음 접하는 초급 유아학습자들에게 교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고 기본적인 지도안과 그 차시에 사용할 수 있는 교구를 서술하였다.
교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습자의 의견을 종합해 본 결과 교구를 사용하면 학습의 흥미, 이해력, 수업참여도 등이 증가한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지만, 아직 피아노교습을 하며 교구를 접해보지 않은 교사나 학습자도 많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체계적인 교구활용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잘 몰라서라는 답변이 있었다. 교구사용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만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교사나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으로 아직 교구사용의 경험이 없는 교사나 학습자에게 교구활용의 정보를 제공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