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 아동의 사회적 특성 14
1) 사회성의 개념 14
2) 초등아동의 사회성 발달 17
3) 초등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0
2. 춤놀이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22
1) 춤놀이의 개념 22
2) 춤 놀이의 교육적 가치 25
3) 사회성 향상을 위한 춤놀이 학습 29
III.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 연구 33
1. 연구 방법 33
1) 연구 설계 및 절차 33
2) 연구자, 연구보조자, 연구대상자 36
3) 프로그램 연구의 이론적 근거 41
2. 초등 아동의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 설계 43
1) 춤놀이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43
2) 춤놀이 프로그램의 지도안 49
3) 춤놀이 프로그램의 적용과 한계 64
I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1
ABSTRACT 76
〈표 II-1〉 사회성 하위 영역과 내용 15
〈표 II-2〉 Erikson의 사회성 발달 이론 17
〈표 II-3〉 사회성이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 19
〈표 II-4〉 세계 민속춤 25
〈표 III-1〉 연구 설계 34
〈표 III-2〉 연구 보조자의 현황 37
〈표 III-3〉 연구 대상자의 성격 및 특성 39
〈표 III-4〉 소고춤 구성내용 44
〈표 III-5〉 탈춤 구성내용 46
〈표 III-6〉 진도북춤 구성내용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