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사회는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가족해체 증가, 사교육비와 양육비 부담 가중 및 생활비와 가정부채의 증가 현상 등의 원인으로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만연해 있다. 이는 사회전반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또래간의 협동심, 타인에 대한 배려심, 더불어 살아가는 법등 긍정적인 사회성 향상을 위해 초등 교육에서부터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프로그램은 반드시 여러 가지 경험과 다양한 탐구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움직임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아동이 학급에서 활용하는 춤놀이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학습에 적용 될 수 있도록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초등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과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의 각종논문, 연구보고서 및 서적 등을 참고하여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인 소고춤, 탈춤, 진도북춤을 개발하였다.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은 한 학기 동안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Y초등학교 돌봄 교실(1~2학년) 1,2반 학생 각각 10명과 토요 동아리반(2~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효과성을 측정하였으며 담당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SWOT분석을 하였다.
춤놀이 프로그램인 소고춤, 탈춤, 진도북춤에 대한 SWOT분석에 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강점(Strength)으로는 사회성의 하위영역인 자주성·준법성·사교성·협동성·지도성·근면성·신뢰성·안정성 8가지 영역에서 형성되고 요구되어지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도교육을 가능하게 하였고, 춤놀이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점차 적응하면서 친밀한 관계 형성을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약점(Weakness)으로는 강당이나 체육관, 댄스(뮤지컬)실 등 큰 규모의 장소를 필요로 하므로 장소에 대한 어려움이 가장 크다. 방음 장치가 잘 되지 않아 수업에 방해가 되고, 토요 동아리는 주말에 가족중심으로 이루어져 초등 아동의 지속적인 참여에 대한 한계점이 있었다.
기회(Opportunities)로는 맞벌이 부모의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이 경기도 교육청의 예산 지원으로 활성화되고 있어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었다.
위협(Threat)으로는 방과 후 돌봄 교실과 동아리 학생들이 20-30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업진행 시 서로 부딪히는 일이 발생하였다. 이는 학교의 공간 확보 부족으로 교육활동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충분한 예산 편성 지원의 어려움으로 활동 자료인 무용도구가 부족하였다.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의 진행 결과 눈높이 교육을 통해 신체 발달을 가져오고 흥미를 유발하여 관심과 기대감을 높일 수 있었다.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서 동작을 재구성함으로써 또래간의 접촉과 서로 협동하고 만들어가는 동작들을 통하여 신뢰감과 친밀감 등의 사회성이 형성되었다. 도구를 활용해 우리 춤을 바탕으로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이 연구되었기 때문에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춤놀이 교육 프로그램 작품으로 소고춤과 탈춤 그리고 진도북춤인 한국 춤을 바탕으로 선정하므로 흥과 가락을 느낄 수 있고,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으므로, 초등아동에게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와 가치를 얻을 수 있었다. 나아가 미진한 부분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프로그램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현대사회에서 초등학교 내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수준 높은 한국 전통춤을 접목한 춤놀이 교육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활용 될 수 있기를 제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