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다 도시들이 지역 활동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고 현대 도시의 발전과 성장에 있어서 도시이미지와 정체성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면서 도시의 정체성과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고 활용 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많은 지자체들이 지역 이미지와 정체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예산과 노력을 들여 C.I.와 슬로건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관광지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그 실효에 대해서는 낙관적이지 않다. 문화와 예술이 지역 경제를 살리는 주요한 자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관습적인 각 지자체의 비슷한 이미 지의 C.I.와 슬로건에만 의존하거나 개연성없는 지역특산품만을 내세워 관광상품으로 판매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근대 문화의 유산을 관광자원으로 부각시켜 도시이미지를 정립하고자하는 해양도시 군산의 배경을 이해하고 문화적 코드의 중요성을 깨달아 군산 지역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제안하려 한다. 기존의 문화상품이 토속적인 특산품으로만 지협적으로 이해되어 판매되고 있는 실정에서보다 트렌디하고 경제적 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개발하여 군산지역의 문화역사적 이미지의 차별화된 정체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미래 섬유산업의 대안으로 떠오른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을 통해 텍스타일제품을 중심으로 군산 문화상품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과 목적하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도시브랜드와 문화상품의 개념과 중요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군산의 문화상품 제안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다.
2) 국내 텍스타일산업 현황과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에 대한 이해로 본 연구의 최종작품이 왜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텍스타일제품인가에 대한 배경을 설명하였다.
3) 군산의 역사와 특징, 현재 군산의 문화상품 현황을 조사하고 국내외 텍스타일문 화상품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군산의 문화상품 제안의 필요성과 본 연구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배경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4) 1차 설문조사를 통해 군산시의 이미지와 문화상품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문화상품 디자인에 반영하였으며 본 연구의 문화상품 디자인 시안을 일반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선호도와 개선점을 조사한 2차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최 종 작품을 완성하였다.
조사 결과 군산시의 지역 인지도가 약함을 알 수 있었고 지역문화상품 개발 상태가 저조하여 만족도가 떨어지며 군산관련 문화상품 콘텐츠의 개발과 홍보가 시급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해외 텍스타일문화상품의 경우 전통적 요소들과 지역 특징들을 모던한 감성으로 풀어내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만들어 글로벌브랜드로서 시장을 확장하는데 성공한 브랜드들이 많았다. 국내에서는 문화상품에 대한 인식이 전통적인 공예품이나 특산품, 관광기념품에 불과했고 영리추구의 상업적 라인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지자체마다 문화와 상업의 공존이 가능하게 하여 전문적인 텍스타일 디자인과 적극적인 아트마케팅으로 전통적 소재들을 독창적으로 재해석하여 문화상품 시장을 확대해야 한다.
좋은 품질과 수준높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전략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매니지먼트 체계를 필요로 하며 지자체의 전문인력 확보와 전문적인 디자이너 육성, 국가 지원이나 기업과의 협업 등의 방법을 통한 지역문화상품 시장의 활성화로 군산시의 도시 브랜드화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며 문화와 예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 주요 과제가 '도시브랜드화를 통한 문화자산의 구축'에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토대로한 전략수립과 개발이 이루어져 군산시가 보다 널리 알려지고 문화상품의 시장 확대로 군산의 지역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