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노인에 대한 특성 이해 13
1) 노인의 개념 13
2) 노인의 특성 및 변화 14
2. 노인 음악 교육 및 적용이론 16
1) 노인에 대한 음악 교육의 필요성 17
2) 노인 학습자에 대한 학습이론 17
3. 노인의 음악교육 경험 및 음악 선호도 조사 20
1) 노인의 음악경험 현황 분석 21
2) 노인의 음악 선호도 24
3) 노인이 원하는 음악교육 환경 26
4. 그룹 피아노의 개념과 특징 28
III. 노인 그룹 피아노 설계 및 계획안 30
1. 노인 그룹 피아노 지도 설계 30
1) 노인 그룹 피아노 지도 및 적용 30
2) 단계별 지도 33
3) 지도 교사에 대한 요구 35
4) 노인 그룹 피아노 수업에 적절한 건반악기 36
5) 피아노 학습 교재 36
2. 노인 그룹 피아노 계획안 37
1) 수업의 구성 37
2) 단계별 그룹 피아노계획안 43
3) 평가 56
IV.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68
ABSTRACT 71
〈표 1〉 사회문화적 노화 단계 15
〈표 2〉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비교 19
〈표 3〉 설문지 응답자 성별 21
〈표 4〉 설문지 응답자 연령 21
〈표 5〉 음악교육 경험유무 22
〈표 6〉 경험한 음악교육 22
〈표 7〉 음악교육 받은 이유 22
〈표 8〉 피아노 교육 경험 유무 22
〈표 9〉 피아노 배운 기간 23
〈표 10〉 피아노 교육수준 23
〈표 11〉 악기교육 경험 23
〈표 12〉 선호하는 지도유형 24
〈표 13〉 그룹지도 선택 이유 24
〈표 14〉 선호하는 시간대 24
〈표 15〉 선호하는 장르 24
〈표 16〉 선호하는 수업시간 25
〈표 17〉 피아노 배우는 목표 25
〈표 18〉 선호하는 건반악기 26
〈표 19〉 전자 피아노 선택한 이유 26
〈표 20〉 향후 노인 음악교육 프로그램 참여 26
〈표 21〉 원하는 지도교사 26
〈표 22〉 지도교사 경험 유무 27
〈표 23〉 선호하는 지도교사의 학력 27
〈표 24〉 원하는 교육시설 및 환경 27
〈표 25〉 단계별 그룹 34
〈표 26〉 수업의 설계 38
〈표 27〉 초급반 a반 b반 39
〈표 28〉 초·중급반 A반 B반 40
〈표 29〉 수업의 차시별 그룹 및 개인 지도 구성 42
〈표 30〉 A그룹 2차시 음악경험이 있는 만55-65세 계획안 43
〈표 31〉 A그룹 10차시 음악경험이 있는 만55-65세 계획안 44
〈표 32〉 a그룹 4차시 음악경험이 없는 만55-65세 계획안 46
〈표 33〉 a그룹 8차시 음악경험이 없는 만55-65세 계획안 47
〈표 34〉 B그룹 3차시 음악경험이 있는 만65세-75세 계획안 49
〈표 35〉 B그룹 7차시 음악경험이 있는 만65세-75세 계획안 50
〈표 36〉 b그룹 1차시 음악경험이 없는 만65세-75세 계획안 52
〈표 37〉 b그룹 5차시 음악경험이 없는 만65세-75세 계획안 53
〈표 38〉 12차시 연주회 55
〈표 39〉 학습자에 대한 수업평가 57
〈표 40〉 학습자에 대한 평가 58
〈표 41〉 학습자의 앙상블 리허설 평가 59
[악보 1] 빠르기말 노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