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2. 선행 연구 14
1.3. 연구 내용과 방법 22
II. 한국어 (KSL) 교육과정과 내용중심 교수법 25
2.1. 한국어(KSL) 교육과정 25
2.1.1. 한국어 교육과정의 흐름 25
2.1.2.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대상과 목표 28
2.1.3. 한국어 교육과정(KSL)의 내용체계와 교수·학습방법 31
2.1.4.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현황과 실태 37
2.2.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CBI) 44
2.2.1. 내용중심 교수법의 개념과 특성 44
2.2.2. 내용중심 교수법의 유형 46
2.2.3. 내용 보호교수의 SIOP모델 55
III. 초등 역사교과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기초조사 62
3.1. 초등 역사교과의 특성 62
3.1.1. 내용적 특성 62
3.1.2. 언어적 특성 68
3.2. 역사교과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요구조사 75
3.2.1. 연구의 대상 및 절차 75
3.2.2. 요구조사 분석 결과 79
IV. 역사교과 학습을 위한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의 실제 93
4.1. 교육 내용 구성 원리와 교육 내용 선정 93
4.1.1. 교육 내용 구성 원리 93
4.1.2. 교육 내용 선정 97
4.2. 역사교과학습을 위한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 방안의 실례 105
4.2.1. 수업 모형 105
4.2.2. 교육방안의 실례 108
V. 결론 114
참고문헌 118
Abstract 124
부록 128
〈표 1〉 '2015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2
〈표 2〉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3
〈표 3〉 다문화 학생 학업중단율 38
〈표 4〉 내용-언어 통합의 연속체 48
〈표 5〉 내용중심 교수법의 유형 51
〈표 6〉 SIOP 모델의 수업 단계 56
〈표 7〉 초등 사회과의 일반 사회 영역의 내용체계 63
〈표 8〉 초등 사회과의 지리 영역의 내용체계 64
〈표 9〉 초등 사회과의 역사 영역의 내용체계 66
〈표 10〉 '2015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사회과 학습 어휘 예시 69
〈표 11〉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사회과 학습 어휘 예시 70
〈표 12〉 '2015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역사 학습 어휘 예시 71
〈표 13〉 '2017년 한국어 교육과정'의 학습 도구어 문법 및 어휘 목록 72
〈표 14〉 설문 조사 대상자의 특징 76
〈표 15〉 설문지 구성 내용 78
〈표 16〉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필요 이유 80
〈표 17〉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에서 다루어져야 할 내용 80
〈표 18〉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 지도 방식 81
〈표 19〉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필요시기 82
〈표 20〉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운영 방식 83
〈표 21〉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교육자료 83
〈표 22〉 역사학습 한국어 담당 교사 84
〈표 23〉 역사학습 한국어의 주제와 내용 선정 방법 85
〈표 24〉 다문화 학생을 위한 역사교과학습을 위한 역사학습 한국어 86
〈표 25〉 역사학습 한국어수업의 주제와 내용 선정 86
〈표 26〉 역사학습 한국어의 구체적 학습 내용 88
〈표 27〉 면담 대상자 기본 정보 89
〈표 28〉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5학년 2학기의 1단원 99
〈표 29〉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5학년 2학기의 2단원 100
〈표 30〉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5학년 2학기의 3단원 101
〈표 31〉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6학년 1학기의 1단원 102
〈표 32〉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6학년 1학기의 2단원 102
〈표 33〉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 - 6학년 1학기의 3단원 103
〈표 34〉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개요 108
〈표 35〉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수업 준비 109
〈그림 1〉 생활 한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5
〈그림 2〉 학습도구어한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5
〈그림 3〉 교과적응한국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6
〈그림 4〉 초등과정 역사 단원 지도안 74
〈그림 5〉 역사학습 한국어 교육 방안을 위한 요구조사 절차 77
〈그림 6〉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 모형 106
〈그림 7〉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배경지식 쌓기 110
〈그림 8〉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이해 가능한 입력 111
〈그림 9〉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연습 및 적용 - 통제된 연습활동 112
〈그림 10〉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연습 및 적용 - 유의적 연습활동 113
〈그림 11〉 역사학습 한국어 수업의 예시- 복습 및 평가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