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수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특수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 학교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17년 9월 2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서울, 경기도(남양주, 여주, 이천)와 경남, 부산, 울산, 대전 지역 소재의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등에 재직 중인 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무선·표집한 뒤 종이설문지와 온라인설문지를 병행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6부를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도구는 교사의 직무만족도 6개 하위 영역의 20문항과 교직 선택 동기 4개 하위 영역의 20문항, 학교 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2개 하위척도의 20문항, 교사효능감 3개 하위영역의 25문항으로 구성된 4종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우선 표본의 기초통계자료를 얻기 위한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다음 주요 변인들 간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각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분석 간에 통제변인으로 재직경력을 투입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특수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 학교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주요 변인 간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요 변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주요 변인들의 하위요인들도 직무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들의 교직 선택 동기, 학교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학교 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중 교장의 독단성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며 교장의 사교성은 직무만족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또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중 자기조절 영역과 난이도 선호 영역은 직무만족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하위변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중에서도 교장의 독단성이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다음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하위변인은 교사효능감 중에서 난이도선호, 교장의 사교성과 자기조절 순이었다.
셋째, 특수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학교관리자의 의사소통유형, 교사효능감의 변인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면 자아실현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것은 교사효능감의 난이도 선호, 교직 선택 동기의 수동적 동기, 교장 사교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사관계에 대한 유의미한 변인으로 의사소통유형의 교장독단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고 이어서 교장사교성, 이타적 동기, 외재적 동기, 자기조절의 변인들이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자체에 대한 유의미한 변인으로 의사소통유형의 교장독단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으며 이어서 난이도선호, 자기조절, 내재적 동기, 교감 사교성, 외재적 동기 순이었다. 동료관계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의사소통유형의 교장 사교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이어서 난이도 선호, 내재적 동기, 자기조절 순이었다. 보상체제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교사효능감의 난이도선호와 교직 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가 영향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근무환경에 유의미한 변인으로 의사소통유형의 교장독단성이 유의미한 부적 영향력을 가졌으며 교사효능감의 자기조절이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