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사의 직무 14
1) 교사의 직무 14
2) 보건교사의 직무 15
2. 직무스트레스 19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9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23
3)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6
4)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28
5)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0
3. 교사효능감 3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35
2) 교사효능감의 개념 36
3) 교사효능감의 요인 40
4)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44
4.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 설계 51
2. 연구 대상 52
3. 조사의 도구 53
4. 조사 절차 58
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58
6. 자료 처리 방법 61
IV. 연구결과 62
1. 변인별 기술통계분석 6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69
4. 변인간의 상관관계 74
5. 연구 모형의 검증 75
6. 가설의 검증 75
V. 요약 및 결론 78
1. 요약 78
2. 논의 및 결론 79
참고문헌 87
ABSTRACT 98
부록 100
〈표 II-1〉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학자들의 개념 23
〈표 II-2〉 연구자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유발 요인 25
〈표 II-3〉 여러 학자들이 선정한 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29
〈표 II-4〉 연구자에 따른 교사효능감 개념 39
〈표 II-5〉 교사효능감 구성 요소 42
〈표 II-6〉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특징 43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III-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54
〈표 III-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55
〈표 III-4〉 직무스트레스 하위영역별 세부문항 및 신뢰도 56
〈표 III-5〉 교사효능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57
〈표 III-6〉 교사효능감 하위영역별 세부문항 및 신뢰도 57
〈표 III-7〉 전체개념에 대한 단일차원 검증 및 확인적 요인분석 60
〈표 IV-1〉 직무스트레스 기술통계분석 62
〈표 IV-2〉 교사효능감 기술통계분석 63
〈표 IV-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동료교사 인식 관련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4
〈표 IV-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리자 인식 관련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5
〈표 IV-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보건행정처리 관련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7
〈표 IV-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생·가정 관련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8
〈표 IV-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전체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69
〈표 IV-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 효능감의 차이 70
〈표 IV-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보건서비스 효능감의 차이 71
〈표 IV-1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업무대인관계 효능감의 차이 72
〈표 IV-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연계 효능감의 차이 73
〈표 IV-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전체 교사효능감의 차이 74
〈표 IV-13〉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4
〈표 IV-14〉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결과 75
〈표 IV-15〉 경로분석 결과 76
〈그림 II-1〉 스트레스와 과업 수행 20
〈그림 II-2〉 효능신념과 결과기대 간의 관계 36
〈그림 III-1〉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 모형 51
〈그림 III-2〉 측정변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59
〈그림 IV-1〉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