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의 수준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충청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보건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on-lin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수준 및 배경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분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Path Analysis)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가 결론으로 제시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가장 높은 수준은 동료교사 인식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보건교사는 동료교사가 학교보건 업무의 특수성을 인정해주지 않으며, 승진, 성과급, 수당, 연수 등에서 동료교사에 비해 차별대우를 받는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에 기인된다. 따라서 보상체계에서 초등학교 보건교사가 일반교사와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교사이면서 의료인인 보건교사의 직무 특성을 고려한 평가기준의 적용과 정책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은 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저연령, 저경력 보건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학교에서 동일한 직무를 수행하는 동료교사가 없는 상황에서 보건교사가 원활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행정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3.88점)과 비교하여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3.52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므로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건교육실 설치를 확대하고, 보건교사의 과다한 업무를 해소하기 위하여 과대학급에 학교 당 2인의 보건교사를 배치하거나 보건보조교사가 배치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이 개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