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 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8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18
1) 자유학기제의 개념 18
2) 자유학기제의 도입 배경 20
2. 자유학기제의 운영 현황 22
3. 외국의 주요사례 24
1) 아일랜드의 사례 25
2) 덴마크의 사례 28
3) 스웨덴의 사례 30
4. 자유학기제에 대한 선행연구 32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조사 도구 37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9
1) 타당도 검증 39
2) 신뢰도 검증 43
4. 자료 처리 44
IV. 연구결과 46
1. 자유학기제 도입 및 전면 시행에 대한 의견 46
1) 자유학기제 도입 46
2)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52
2. 자유학기제의 적용 및 전망에 대한 의견 58
1) 자유학기제의 적용 58
2) 자유학기제의 전망 77
3.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79
1) 지원 부문 79
2) 운영 부문 85
3) 성과 부문 92
4)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부문 전체 98
4. 자유학기제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00
1) 자유학기제의 문제점 100
2) 자유학기제의 개선 방안 102
V. 요약 및 결론 105
1. 요약 105
2. 결론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6
Abstract 119
부록 121
〈표 I-1〉 자유학기제에 관한 의견 관련 설문 15
〈표 I-2〉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 17
〈표 III-1〉 설문지 응답자 현황 36
〈표 III-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8
〈표 III-3〉 지원 부문의 요인분석 결과 40
〈표 III-4〉 운영 부문의 요인분석 결과 41
〈표 III-5〉 성과 부문의 요인분석 결과 42
〈표 III-6〉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III-7〉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45
〈표 IV-1-1〉 자유학기제 도입에 대한 의견 47
〈표 IV-1-2〉 자유학기제 도입에 대한 찬성 이유 49
〈표 IV-1-3〉 자유학기제 도입에 대한 반대 이유 51
〈표 IV-1-4〉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한 의견 53
〈표 IV-1-5〉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한 찬성 이유 55
〈표 IV-1-6〉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한 반대 이유 57
〈표 IV-2-1〉 자유학기제 적용 방법 60
〈표 IV-2-2〉 자유학기제 적용 시기 62
〈표 IV-2-3〉 자유학기제의 운영방법 64
〈표 IV-2-4〉 자유학기제의 중점 모형 66
〈표 IV-2-5〉 자유학기제의 운영 인력 68
〈표 IV-2-6〉 자유학기제의 진로 체험활동 유형 70
〈표 IV-2-7〉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외부 체험활동 장소 72
〈표 IV-2-8〉 자유학기제 운영 과제 74
〈표 IV-2-9〉 자유학기제 운영 관련 교사 교육 및 연수 76
〈표 IV-2-10〉 자유학기제의 전망 78
〈표 IV-3-1〉 행정·재정 지원 80
〈표 IV-3-2〉 기술 지원 및 홍보 82
〈표 IV-3-3〉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지원 부분 전체 84
〈표 IV-3-4〉 계획 및 조직 영역 86
〈표 IV-3-5〉 학습기회 및 학습방법 88
〈표 IV-3-6〉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89
〈표 IV-3-7〉 자유학기제의 운영 부문 전체 91
〈표 IV-3-8〉 자유학기제의 목표 달성도 93
〈표 IV-3-9〉 자유학기제에 대한 만족도 95
〈표 IV-3-10〉 자유학기제의 성과 부문 전체 97
〈표 IV-3-11〉 자유학기제 운영 부문 전체 99
〈그림 II-1〉 자유학기제의 체계도 19
〈그림 II-2〉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21
〈그림 II-3〉 자유학기제 단계별 도입 현황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