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0
가. 가정어린이집 20
나. 바깥놀이 20
다. 장소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바깥놀이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22
2. 생태중심적 유아교육 27
가. 자연주의철학 27
나. 생태중심적 유아교육의 패러다임 30
3. 유아와 장소감 33
가. 장소 33
나. 유아의 장소감 발달 39
4. 선행연구 4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8
1. 질적 사례 연구 48
2. 연구 현장 및 연구 참여자 49
가. 연구현장 49
나. 연구참여자 54
다. 연구자 59
3. 자료 수집 60
가. 참여관찰 60
나. 심층면담 62
다. 문서수집 62
4. 자료의 분석 63
IV. 하늘반의 바깥놀이와 장소감 경험 67
1. 바깥놀이의 교육적 의미 67
가. 몸으로 놀이하는 유아 67
나. 나와 다른 사람을 배우는 유아 73
다. 생각하고 표현하는 유아 79
2. 바깥놀이에 대한 장소감의 의미 85
가. 장소에 대한 인지 85
나. 장소에 대한 애착 99
다. 장소를 위한 실천 108
V. 논의 및 결론 115
1. 논의 115
2.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5
Abstract 134
부록 139
〈표II-1〉 누리과정 만3세 신체운동건강영역 세부내용 24
〈표II-2〉 누리과정 만3세 자연탐구영역 세부내용 25
〈표II-3〉 Relph가 구분한 장소 경험의 수준과 특징 37
〈표III-1〉구름 어린이집의 인적 구성 50
〈표III-2〉 하늘반의 하루일과표 51
〈표III-3〉 하늘반 연구참여자 54
〈표III-4〉 바깥놀이의 교육적 의미 주제 분석 64
〈표III-5〉바깥놀이 장소감의 의미 주제 분석 65
〈그림III-1〉 구름어린이집의 주변 마을 지도 52
〈그림III-2〉 구름어린이집 하늘반 유아의 바깥놀이 장소 사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