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튜터링 프로그램 13
가. 튜터링의 정의 및 특성 13
나. 튜터링의 운영 양상 16
다. 튜터링의 효과 19
2. 교육 현장에서의 튜터링 프로그램 21
가. 초·중등 교육의 튜터링 프로그램 21
나. 원격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 22
다.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 23
3. 튜터의 역할 25
가. 초·중등 교육의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터의 역할 26
나. 원격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터의 역할 26
다.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튜터의 역할 27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가. 참여자 33
나. 튜터링 프로그램 34
2. 측정 도구 및 절차 36
가. 온라인 설문조사 36
나. 인터뷰 38
3. 자료 분석 방법 및 타당도 검토 39
IV. 연구 결과 40
1. 튜터와 튜티의 인식에 대한 기술적 통계 40
2. 튜티가 인식한 튜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42
3. 튜터가 인식한 튜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51
4. 튜티와 튜터의 중요도,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 60
가. 튜터의 역할 중요도에 대한 튜티와 튜터의 인식 차이 60
나. 튜터의 역할 수행도에 대한 튜티와 튜터의 인식 차이 62
V. 논의 및 결론 64
1. 요약 64
2. 논의 66
가. 튜티들의 인식 66
나. 튜터들의 인식 68
다. 튜티와 튜터의 인식 차이 70
3. 제한점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2
부록 86
〈부록 1〉 온라인 설문 문항 87
〈부록 2〉 인터뷰 문항 90
〈표 II-1〉 튜터링의 정의 14
〈표 II-2〉 튜터링의 형태 15
〈표 II-3〉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 유형 19
〈표 II-4〉 튜터의 개념 25
〈표 II-5〉 인지적, 정의적, 조직적 측면에서의 튜터의 역할 31
〈표 III-1〉 연구대상자 특성 33
〈표 III-2〉 튜터 역할의 영역별 중요도에 대한 인식 측정 문항의 구성 및 신뢰도 37
〈표 III-3〉 튜터 역할의 영역별 수행도에 대한 인식 측정 문항의 구성 및 신뢰도 38
〈표 IV-1〉 튜터의 역할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1
〈표 IV-2〉 튜티가 인식한 튜터 역할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2
〈표 IV-3〉 튜티가 인식한 '준 내용 전문가'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6
〈표 IV-4〉 튜티가 인식한 '학습조력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7
〈표 IV-5〉 튜티가 인식한 '학습동기 촉진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7
〈표 IV-6〉 튜티가 인식한 '상호작용 촉진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8
〈표 IV-7〉 튜티가 인식한 '사회적 관계조직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49
〈표 IV-8〉 튜티가 인식한 '학습관리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0
〈표 IV-9〉 튜티가 인식한 '조직관리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1
〈표 IV-10〉 튜터가 인식한 튜터 역할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2
〈표 IV-11〉 튜터가 인식한 '준 내용 전문가'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4
〈표 IV-12〉 튜터가 인식한 '학습조력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5
〈표 IV-13〉 튜터가 인식한 '학습동기 촉진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6
〈표 IV-14〉 튜터가 인식한 '상호작용 촉진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6
〈표 IV-15〉 튜터가 인식한 '사회적 관계조직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7
〈표 IV-16〉 튜터가 인식한 '학습관리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8
〈표 IV-17〉 튜터가 인식한 '조직관리자' 영역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59
〈표 IV-18〉 튜티와 튜터의 튜터 역할 중요도(영역별)에 대한 인식 차이 61
〈표 IV-19〉 튜티와 튜터의 튜터 역할 중요도(항목별)에 대한 인식 차이 61
〈표 IV-20〉 튜티와 튜터의 튜터 역할 수행도(영역별)에 대한 인식 차이 62
〈표 IV-21〉 튜티와 튜터의 튜터 역할 수행도(항목별)에 대한 인식 차이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