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아동미술교육 16
가. 아동미술교육의 정의 16
나. 아동미술교육의 필요성 18
다.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20
라. 아동화의 미술 표현 특징 26
2. 창의성 이론 29
가. 창의성의 정의 29
나.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33
다. 창의성의 훈련 기법 35
III.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41
1.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41
2.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평가방법 46
IV.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50
1. 창의성 향상을 위한 발문(發問)법 50
가. 발문(發問)의 기능과 종류 50
나. 바람직한 발문 52
2. 프로그램 사례 및 결과 분석 54
가. 교수학습지도안 - 마인드맵 원리 I 54
나. 마인드맵 원리 활동사례 및 아동 작품 57
다. 수업결과 분석 63
라. 교수학습지도안 - 마인드맵 원리 II 65
마. 마인드맵 원리 활동사례 및 아동 작품 68
바. 수업결과 분석 73
사. 교수학습지도안 - 명화와 발문법 75
아. 명화와 발문법 활동사례 및 아동작품 78
자. 수업결과 분석 83
V. 결론 85
참고문헌 88
〈표II-1〉 브레인스토밍의 원리와 절차 37
〈표II-2〉 여섯 자기 사고모자 유형 38
〈표II-3〉 SCAMPER 약자의 의미와 사고유형에 따른 발문 40
〈표IV-1〉 색종이 색채연상 54
〈표IV-2〉 대한민국 단어연상 65
〈표IV-3〉 명화 연상그리기 75
〈그림IV-1〉 6세 여아 활동 사진 및 작품 사진 57
〈그림IV-2〉 6세 남아 활동 사진 및 작품 사진 58
〈그림IV-3〉 7세 여아 활동 사진 및 작품 사진 59
〈그림IV-4〉 8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60
〈그림IV-5〉 9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61
〈그림IV-6〉 10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62
〈그림IV-7〉 6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68
〈그림IV-8〉 6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69
〈그림IV-9〉 8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70
〈그림IV-10〉 8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작품 71
〈그림IV-11〉 10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72
〈그림IV-12〉 8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78
〈그림IV-13〉 9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79
〈그림IV-14〉 9세 남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80
〈그림IV-15〉 9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81
〈그림IV-16〉 10세 여아 작품 활동 및 작품 사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