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다문화가정 16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정의 16
2)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특성 19
3) 다문화가정 자녀의 현황과 특성 22
4) 다문화가정 자녀에 관한 연구고찰 28
2. 부모 양육태도 30
1) 부모 양육태도의 개념 30
2) 부모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고찰 33
3. 이중문화적응 35
1) 이중문화적응의 개념 35
2) 다문화가정과 이중문화적응 39
3) 이중문화적응에 관한 연구고찰 41
4. 사회적 능력 42
1) 사회적 능력의 개념 42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 능력 45
3)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고찰 47
5. 학교적응 49
1) 학교적응의 개념 49
2)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50
3)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고찰 53
III. 연구모형 및 가설 56
1. 연구모형 56
2. 연구가설 57
IV. 연구방법 70
1. 연구대상 70
2. 측정도구 71
3. 분석방법 76
V. 연구결과 79
1. 일반적 특성 79
2. 측정모형 검증 81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81
2) 확인적 요인분석 84
3)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도 분석 88
3. 연구모형 분석 90
1) 구조모형 분석 90
4. 다중매개효과 분석 97
1) 전체 매개효과 분석 97
2) 개별 매개효과 분석 98
5.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1
VI. 결론 104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4
2. 함의 110
1) 실천적 함의 110
2) 정책적 함의 11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39
부록. 설문지 143
〈표 2-1〉 다문화가정의 유형 17
〈표 2-2〉 외국인과의 혼인(2005~2016) 20
〈표 2-3〉 다문화가정 자녀의 유형 23
〈표 2-4〉 다문화가정 학생 증가 추이 25
〈표 2-5〉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 현황 25
〈표 2-6〉 다문화학생 학업 중단율 51
〈표 4-1〉 주요 척도의 신뢰도 75
〈표 5-1〉 연구의 일반적 특성 80
〈표 5-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83
〈표 5-3〉 CFA모형의 모델 적합도 85
〈표 5-4〉 공변량에 대한 비표준화와 표준화 85
〈표 5-5〉 변량에 대한 추정치 86
〈표 5-6〉 직접효과에 대한 추정치 87
〈표 5-7〉 타당도와 신뢰도 88
〈표 5-8〉 요인 간 상관계수와 평균분산추출지수 89
〈표 5-9〉 구조모형의 적합도 90
〈표 5-10〉 구조모형의 직접효과에 대한 추정치 92
〈표 5-11〉 직·간접 비표준화 분해효과 96
〈표 5-12〉 직·간접 표준화 분해효과 96
〈표 5-13〉 최종모형에 대한 전체 매개효과 97
〈표 5-14〉 개별 매개효과에 대한 유의성 검증 98
〈표 5-15〉 연구가설 검증결과 103
〈표 6-1〉 본 연구의 주요결과 109
〈그림 3-1〉 연구 모형 56
〈그림 5-1〉 확인적 요인분석 CFA모형 84
〈그림 5-2〉 구조모형 91
〈그림 5-3〉 구조모형의 비표준화 경로계수 94
〈그림 5-4〉 구조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95
〈그림 5-5〉 팬텀모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