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청소년기 발달과 중학생 집단의 특성 18
1) 청소년기 발달특성 18
2) 중학생 집단 특성 21
2.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24
1) 학교폭력의 개념 24
2) 학교폭력의 유형 25
3)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련된 선행 연구의 검토 32
3. 학교폭력 피해경험 영향요인과 사회적 지지 45
III. 연구방법 50
1.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50
2. 변수의 정의와 측정도구 51
3. 연구모형 58
4. 분석방법 60
1) 분석방법 개요 60
2) 잠재계층분석(LCA: Latent Class Analysis) 61
3)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64
4) 조절효과 분석 65
IV. 결과 및 논의 67
1. 분석대상의 일반적 특성 67
2. 학교폭력 피해경험 유형의 잠재계층 분석 68
3. 학교폭력 피해경험 집단유형 특성 74
4. 학교폭력 피해경험 집단 유형별 조절효과 78
V. 결론 및 제언 98
1. 요약 및 결론 98
2. 연구의 함의 100
3. 연구의 제한 및 제언 106
참고문헌 109
Abstract 133
〈표 1〉 학교폭력피해경험 항목별 기술통계 67
〈표 2〉 연구대상의 특성변인 68
〈표 3〉 잠재계층 분석의 모형 적합도 69
〈표 4〉 학교폭력 피해경험집단에 따른 지표의 차이 72
〈표 5〉 학교폭력 피해경험 특성요인에 대한 상관관계 75
〈표 6〉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특성 예측요인 76
〈표 7〉 부모학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80
〈표 8〉 부모학대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81
〈표 9〉 부모학대가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82
〈표 10〉 부모학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83
〈표 11〉 부모학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84
〈표 12〉 부모학대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85
〈표 13〉 부모학대가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86
〈표 14〉 부모학대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87
〈표 15〉 부모방임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89
〈표 16〉 부모방임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90
〈표 17〉 부모방임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효과 91
〈표 18〉 부모방임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사관계 조절관계 92
〈표 19〉 부모방임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93
〈표 20〉 부모방임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94
〈표 21〉 부모방임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94
〈표 22〉 부모방임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교우관계 조절효과 95
〈그림 1〉 잠재계층분석 모형 59
〈그림 2〉 이항 로지스틱분석 모형 59
〈그림 3〉 조절효과 분석모형 59
〈그림 4〉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특성(잠재계층분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