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9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8
II. 문헌연구 19
제1절 〈베델의 집〉의 역사와 당사자연구의 탄생 19
1. 〈베델의 집〉의 역사 19
2. 당사자연구의 탄생 25
제2절 당사자연구의 철학 29
제3절 당사자연구의 방법 33
III.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방법 50
제2절 자료수집 52
1. 연구참여자 선정 52
2. 자료수집 방법 54
제3절 자료분석 방법 60
제4절 연구의 윤리적 고려 63
제5절 연구의 엄격성과 신빙성 확보 65
제6절 연구의 한계와 범위 67
IV. 연구 결과 69
제1절 참여자들과의 관계 안에서의 경험 69
1. 이야기의 시작 : "이렇게 말을 많이 하게 될 줄 몰랐어요." 69
2. 지지와 공감 : "내가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지만, 괜찮아 날 지지해주는구나.." 78
3. 서로에 대한 이해 : "자기 딴에는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83
4.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던 시간인 것 같아요" 90
5. 타자에서 동료로 : "뭔가 끈끈한 게 있는 것 같아요" 96
제2절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과 실천적 변화 102
1. 동료들의 경험에서 배움 : "좀 헷갈려하고 있을 때 딱 꼬집어주니까" 102
2. 동료의 도움으로 실천으로 옮기기 : "여러 사람들이 어떻게 할까 토의하면서..." 113
3. 주홍글씨에서 일상의 화제로 : "이야기를 듣는 게 되게 재밌어요" 122
4. 내 병은 삶의 유용한 경험 : "내가 겪었던 일들이 소중한 가치로서..." 127
V. 결론 및 제언 13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31
제2절 함의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43
ABSTRACT 152
〈표1〉 연구 참여자 53
〈표2〉 자료수집 방법 및 기간 59
〈그림1〉 인지행동요법과 당사자연구의 이미지 비교 36
〈그림2〉 인지행동요법 기본모델 39
〈그림3〉 문제의 정리 방법 42
〈그림4〉 인지행동요법의 전체적 흐름 45
〈그림5〉 당사자연구의 전체적 흐름 45
〈그림6〉 인지재구성법과 문제해결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