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II. 철도사고 및 승강장 안전발판 12
1. 사고의 분류 12
2. 기관별 승강장 발빠짐 사고 현황 15
3. 전국 도시철도 운영 현황 17
4. 도시철도 노선별 운영현황 18
5. 수도권 전철(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 노선별 운영현황 22
6. 안전발판의 개념 24
가. 승강장 안전발판 24
나. 승강장 안전발판의 종류 24
III. 승강장 안전발판 설치사례 및 기준 25
1. 차량형 안전발판 25
2. 승강장형 26
3. 이동형 안전발판 29
4. 승강장과 전동차 간격이 기준 29
가. 승강장과 차량의 간격 29
나. 승강장과 차량 간격 및 높이 기준 30
IV. 승강장 간격 변화 원인 30
1. 곡선부 승강장 간격 유동 영향 인자 30
가. 곡선반경 30
나. 캔트 34
다. 슬랙 35
라. 곡선부 고상홈 승강장에서 차량의 전체 편기량 38
2. 설계와 운영대책으로 해결되지 않는 구조 38
가. 차량 중앙 및 전후부 편기량에 따른 차량과 승강장 간격량 39
나. 승강장 안전발판의 문제점 41
V. 승강장 연단사고 저감 대책 44
1. 철도운영사 관리 운영측면 대안 44
2. 물리적 환경적 측면의 대안 45
VI. 자동길이 조절 안전발판 시스템 개발 45
1. 개발 필요성 45
2. 승강장에 설치되는 안전발판의 장단점 비교 46
3. 승강장 안전발판의 요구사항 및 안전 충족요소 47
가. 승강장 안전발판 개선 필요사항 47
나. 승강장 안전발판의 안전충족 요소 48
4. 자동 길이조절 안전발판 개발 48
가. 자동 길이조절 안전발판 특징 49
나. 자동 길이 조절 안전발판의 제안 50
VII. 결론 53
참고문헌 54
〈표 1-1〉 승강장과 차량 이격거리 기준 11
〈표 2-1〉 승강장 발빠짐 사고 현황 15
〈표 2-2〉 주요 도시철도 기관별 곡선 승강장 현황 16
〈표 2-3〉 국내 도시철도 운영 현황 17
〈표 2-4〉 국내 도시철도 노선별 운영 현황 18
〈표 2-5〉 수도권전철 노선별 운형현황 22
〈표 3-1〉 차량과 승강장 이격거리 기준 30
〈표 4-1〉 승강장 곡선반경에 따른 이격거리 변화 39
〈표 4-2〉 주요 도시철도 운영기관 곡선 승강장 현황 41
〈표 6-1〉 승강장에 설치되는 기존 안전 발판의 비교 47
〈그림 2-1〉 승강장 안전발판 개념도 24
〈그림 3-1〉 차량형 안전발판 형태 25
〈그림 3-2〉 접이식 부착형 구조 26
〈그림 3-3〉 접이식 매립형 구조 27
〈그림 3-4〉 슬리이딩 매립형 구조 27
〈그림 3-5〉 고무 발판식 구조 28
〈그림 3-6〉 이동형 안전발판 29
〈그림 3-7〉 승강장과 차량의 간격 29
〈그림 4-1〉 곡선 내·외측 승장장과 차량 이격거리 31
〈그림 4-2〉 곡선에서의 차량편기 31
〈그림 4-3〉 캔트에 의한 차량의 경사 35
〈그림 4-4〉 슬랙의 산정 36
〈그림 4-5〉 내·외측 승강장 최대 이격거리 39
〈그림 4-6〉 승강장 곡선반경에 따른 이격거리 변화 40
〈그림 4-7〉 차량에 의한 횡방향 이동량 42
〈그림 4-8〉 궤도에 의한 횡방향 이동량 42
〈그림 6-1〉 길이 자동조절 안전발판 설명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