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3. 연구가설 및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6
1. 피부미용산업 16
2. 마케팅믹스7Ps 17
가. 마케팅믹스7Ps의 세부구성요소 21
3. 고객충성도 27
가. Oliver의 고객충성도 4단계 모형 29
4. 선행연구 34
III. 연구의 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연구모형 36
2. 설문지의 구성 37
3. 자료 분석 방법 40
IV. 연구결과 41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3. 기술통계적 분석 49
4. 가설의 검증 57
V. 결론 74
1.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9
부록 : 설문지 84
Abstract 89
〈표 1-1〉 지역별 설문지 현황 12
〈표 2-1〉 마케팅믹스의 정의 19
〈표 2-2〉 학자별 확장된 마케팅믹스의 비교 20
〈표 2-3〉 물리적 증거의 구성요소 25
〈표 2-4〉 서비스 마케팅믹스7Ps의 세부 구성항목 26
〈표 2-5〉 고객 충성도 4단계 33
〈표 2-6〉 선행연구 35
〈표 3-1〉 설문지의 구성(1) 38
〈표 3-2〉 설문지의 구성(2) 39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4-2〉 KMO와 Bartlett의 검정(마케팅믹스) 45
〈표 4-3〉 마케팅믹스7Ps의 요인 분석 46
〈표 4-4〉 KMO와 Bartlett의 검정(충성도 4단계) 47
〈표 4-5〉 충성도의 요인 분석 48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믹스 차이분석 51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충성도 차이분석 55
〈표 4-8〉 마케팅믹스7Ps와 충성도의 상관관계분석결과 59
〈표 4-9〉 제품(Product)과 충성도의 분석결과 61
〈표 4-10〉 가격(Price)과 충성도의 분석결과 63
〈표 4-11〉 장소(Place)와 충성도의 분석결과 65
〈표 4-12〉 촉진(Promotion)과 충성도의 분석결과 67
〈표 4-13〉 인적(사람: People)과 충성도의 분석결과 69
〈표 4-14〉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와 충성도의 분석결과 71
〈표 4-15〉 서비스전달과정(Process)과 충성도의 분석결과 73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