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조직공정성 17
1. 개념 17
2. 유형 20
제2절 조직커뮤니케이션 28
1. 개념 28
2. 유형 29
3. 기능 30
제3절 직무만족 32
1. 개념 32
2. 구성요인 34
제4절 선행연구 36
1. 조직공정성과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행연구 36
2.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8
3.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모형에 대한 기본적 가정 43
제2절 가설의 설정 43
1. 조직공정성 관련 가설 44
2. 조직커뮤니케이션 관련 가설 46
제3절 조사설계 47
1. 횡단적 설계 47
2. 구조방정식 설계 47
3. 조사절차 50
제4절 측정도구 및 척도구성 52
1. 조작적 정의 52
2. 독립변수의 측정(조직공정성) 53
3. 매개변수의 측정(조직커뮤니케이션) 53
4. 종속변수의 측정(직무만족) 54
제5절 표본추출과 자료분석 방법 55
1.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방법 55
2. 자료분석 방법 55
제4장 분석결과 및 해석 57
제1절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7
1.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57
2. 확인요인분석 58
3. 측정모형분석 60
제2절 표본자료의 기술통계 분석 6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61
2. 각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64
제3절 가설의 검증 65
1. 상관관계 분석 65
2. 인구사회학적 속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석 65
3.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68
4. 가설검증 요약 75
제4절 분석결과 종합 76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0
제2절 시사점 및 한계 82
참고문헌 84
부록 94
설문지 94
충청북도 일반직 공무원 정·현원 현황 98
최근 3년간 충청북도청 일반직 공무원 직렬·직급별 승진 소요연수 99
ABSTRACT 102
〈표 2-1〉 연구자별 조직공정성 개념에 대한 정의 18
〈표 2-2〉 연구자별 조직커뮤니케이션 기능 31
〈표 2-3〉 연구자별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 33
〈표 2-4〉 연구자별 직무만족 구성요인 35
〈표 2-5〉 조직공정성과 조직커뮤니케이션의 관계 37
〈표 2-6〉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 39
〈표 2-7〉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의 관계 41
〈표 3-1〉 변수의 측정문항 및 출처 54
〈표 3-2〉 설문지 배포·회수 및 분석 현황 55
〈표 4-1〉 조직공정성 요인분석 결과와 신뢰도분석 58
〈표 4-2〉 확인적요인 분석 결과 60
〈표 4-3〉 측정모델 평가_최종 61
〈표 4-4〉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2
〈표 4-5〉 변수들의 평균값 및 표준편차 64
〈표 4-6〉 구성개념들간의 상관관계행렬 65
〈표 4-7〉 각 변수별 직렬별 집단 간 차이 분석결과 66
〈표 4-8〉 직렬외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집단 간 차이 분석결과 67
〈표 4-9〉 연구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68
〈표 4-10〉 경로분석을 통한 조직공정성의 가설검정 결과 요약 70
〈표 4-11〉 조직공정성의 매개효과 가설검정 결과 요약 70
〈표 4-12〉 경로분석을 통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의 가설검정 결과 요약 71
〈표 4-13〉 경로분석을 통한 직렬 간 차이 가설검정 결과 요약 72
〈표 4-14〉 직렬간 차이에 대한 조직공정성의 매개효과 가설검정 결과 요약 73
〈표 4-15〉 가설검증 결과 75
〈그림 3-1〉 연구모형 42
〈그림 3-2〉 구조방정식 모형 49
〈그림 3-3〉 조사 절차 51
〈그림 4-1〉 연구모형의 인과분석 결과(전체) 74
〈그림 4-2〉 연구모형의 인과분석 결과(다수-행정직렬) 74
〈그림 4-3〉 연구모형의 인과분석 결과(소수-기타직렬)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