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위기의 의의 18
1. 위기의 개념과 유형 18
2. 위기관리의 단계 26
제2절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원칙 29
1.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9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31
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39
제3절 메르스 환자 발생 및 확산 사례 검토 42
1. 메르스의 원인과 특성 42
2. 메르스의 국내 발생 징후 45
3. 메르스 환자 발생과 초기 대응 46
4. 메르스 환자 발생의 확산과 대응 48
5. 메르스의 후기 대응과 복구 조치 49
제4절 선행 연구의 검토 50
제3장 조사 설계 및 가설 설정 56
제1절 연구의 분석 틀 56
제2절 조사 설계 및 가설 검증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2. 설문지의 구성 58
3. 가설 설정 59
제3절 자료의 수집방법과 분석방법 62
1. 자료의 수집방법 62
2. 자료의 분석방법 62
3.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제4장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증 65
제1절 일반적인 인식 조사 분석 결과 및 해석 65
1.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원칙에 대한 인식 65
2. 메르스 환자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76
3. 메르스 환자 발생 이후 정부의 이미지에 대한 인식 78
4. 메르스 발생 보도 수용성에 대한 인식 79
제2절 가설 검증 80
1. 영향 관계 상관 분석 80
2. 연구 가설의 검증 85
제3절 소결론 90
제5장 결론 91
제1절 분석 결과의 요약 및 해석 9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제언 94
참고문헌 96
부록 106
〈표2-1〉 위기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20
〈표2-2〉 위기 속성에 관한 학자들의 분류 21
〈표2-3〉 Newsom의 위기 유형 22
〈표2-4〉 Coombs & Holladay의 위기 유형 분류 23
〈표2-5〉 Burnett의 위기 분류 매트릭스 25
〈표2-6〉 Benoit의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회복 전략 34
〈표2-7〉 위기의 심각성과 조직의 책임성에 따른 이미지 회복전략 34
〈표2-8〉 쿰스(Coombs)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전략 선정기준 38
〈표2-9〉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칙 42
〈표2-10〉 선행 연구 검토 55
〈표3-1〉 설문지의 구성 59
〈표3-2〉 연구 가설 60
〈표3-3〉 조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64
〈표3-4〉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신속성에 대한 인식 66
〈표3-5〉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일관성에 대한 인식 68
〈표3-6〉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공개성에 대한 인식 70
〈표3-7〉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공감성에 대한 인식 72
〈표3-8〉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신뢰성에 대한 인식 74
〈표3-9〉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매체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76
〈표3-10〉 메르스 환자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78
〈표3-11〉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이후 정부 이미지에 대한 인식 79
〈표3-12〉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에 대한 인식 79
〈표3-13〉 매체의 신속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0
〈표3-14〉 매체의 일관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1
〈표3-15〉 매체의 공개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2
〈표3-16〉 매체의 공감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2
〈표3-17〉 매체의 신뢰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3
〈표3-18〉 매체의 공정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4
〈표3-19〉 정부에 대한 우호성과 '메르스 환자 발생' 보도 수용성의 상관관계 84
〈표3-20〉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인식 분석 85
〈표3-21〉 연구 가설검증 87
〈그림3-1〉 미디어를 통한 이미지 회복전략의 전달과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