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I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II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혁신학교 15
1. 혁신학교의 개념 및 현황 15
2. 행복씨앗학교 핵심 운영 원리 20
제2절 학교생활 만족도 24
1.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24
2. 학교생활 만족도의 구성요소 29
3. 혁신학교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5
제III장 연구 설계 38
제1절 분석의 틀 3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9
제3절 가설의 설정 46
제IV장 분석결과 및 가설의 검증 49
제1절 기술통계 분석 49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9
2) 표본의 구성 및 특성 50
제2절 개인적 특성별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2
제3절 가설 검증 59
제4절 소결론 70
제V장 결론 73
제1절 연구의 요약 7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 78
참고 문헌 80
설문지 82
국문초록 86
〈표 II-1〉 전국 시도교육청 혁신학교 현황 19
〈표 II-2〉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8
〈표 III-1〉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학교생활 39
〈표 III-2〉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수업활동 40
〈표 III-3〉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교사와의 관계 41
〈표 III-4〉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교우관계 42
〈표 III-5〉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창의지성교육 42
〈표 III-6〉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 43
〈표 III-7〉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45
〈표 III-8〉 가설 설정 47
〈표 IV-1〉 설문조사 대상의 개인별 특성 51
〈표 IV-2〉 성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2
〈표 IV-3〉 학년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3
〈표 IV-4〉 학교성적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4
〈표 IV-5〉 가정경제수준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6
〈표 IV-6〉 학교소재지별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7
〈표 IV-7〉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의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8
〈표 IV-8〉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60
〈표 IV-9〉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동지역 소재 학교의 학교생활 만족도... 63
〈표 IV-10〉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읍·면지역 소재 학교의 학교생활... 67
〈표 IV-11〉 가설 검증의 요약 71
〈그림 II-1〉 2015년 도입 당시 혁신학교 시행교 18
〈그림 II-2〉 2017년 현재 혁신학교 시행교 19
〈그림 II-3〉 충청북도 행복씨앗학교의 비전 22
〈그림 III-1〉 분석의 틀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