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혁신학교의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혁신학교 모델 중 충청북도의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 간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17년 현재 3년 이상 된 충청북도의 행복씨앗학교 2곳과 이와 유사한 조건의 지역과 규모의 일반학교 2곳을 선정하여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3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교생활 만족도와 관련한 다양한 측면 '즉' 혁신학교의 교육 목적과 관련하여 학교생활, 수업활동, 창의지성교육,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영역 등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혁신학교의 도입배경과 취지에 맞게 운영되는 지에 대해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학교생활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소의 종속변수로는 학교생활, 수업활동, 교사와 의 관계, 교우관계, 창의지성교육,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을 설정하고 연구 모형을 구성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영역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 교사와의 관계, 학교행사 및 특별 활동 영역에 대한 만족에 있어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간 만족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충청북도의 행복씨앗학교가 타지역 혁신학교와 운영기간이 다르고, 지역에 따른 운영상의 특징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혁신학교의 기본 가치를 잘 이해하고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뒷받침 해준다.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협력적 배움과 생활교육의 개선과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행복씨앗학교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학생중심 교육 과정 편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혁신학교는 연구 대상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운영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만족에 변화가 있는지, 지역적 특징을 반영한 바람직한 운영 방안이 무엇인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