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디지로그와 감성에 관한 고찰 16
2.1. 디지로그에 관한 고찰 16
2.2. 감성에 관한 고찰 19
2.2.1. 감성의 개념 19
2.2.2. 감성 소비 20
2.2.3. 패션 감성 22
제3장 디지로그의 유형 25
3.1. 표현 내용적 측면 25
3.1.1. 자연 친화적 콘셉트 26
3.1.2. 레트로 스타일 차용 28
3.2. 표현 기법적 측면 31
3.2.1. 인터페이스 방식 31
3.2.2. 사용자 기반 창작 기법 35
3.2.3. 스토리텔링 기법 38
제4장 현대 패션에 나타난 디지로그의 특징 42
4.1. 표현 내용적 측면 43
4.1.1. 하이브리드 네이처 패션이미지 43
4.1.2. 노스텔지어 패션이미지 47
4.2. 표현 기법적 측면 49
4.2.1. 인터렉티브 기법을 통한 라이프스타일 49
4.2.2. 커스터마이징 기법을 통한 패션디자인 53
4.2.3.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정서 공유 57
제5장 요약 및 결론 62
참고문헌 65
부록 71
ABSTRACT 75
〈표 3-1〉 디지로그의 유형 41
〈그림 3-1〉 사물놀이(죽은 나무 꽃 피우기), 2010 28
〈그림 3-2〉 하늘조명(Patch of Sky), 2014 28
〈그림 3-3〉 캐쉬박스(The Cashbox), 2012 28
〈그림 3-4〉 LG전자 클래식 TV, 2013 30
〈그림 3-5〉 아이타입라이터(iTypewriter), 2012 30
〈그림 3-6〉 iCooly 거치대, 2010 30
〈그림 3-7〉 인터랙툰(Interactoon), 2013 34
〈그림 3-8〉 와이 피트(Wii Fit), 2008 34
〈그림 3-9〉 매직월, 2013 34
〈그림 3-10〉 와콤의 스마트패드, 2016 37
〈그림 3-11〉 Scribble Pen, 2014 37
〈그림 3-12〉 드로잉쇼 '렛츠고', 2016 37
〈그림 3-13〉 월리를 찾아라(Where's Wally?), 2016 40
〈그림 3-14〉 LG유플러스 영상, 2016 40
〈그림 3-15〉 'Leap Second' 캠페인, 2015 40
〈그림 4-1〉 현대 패션에 나타난 디지로그의 특징 43
〈그림 4-2〉 에르메스의 carres 전시, 2012 46
〈그림 4-3〉 샤넬팝업서울, 2016 46
〈그림 4-4〉 발렌티노 2016 SS 광고, 2016 46
〈그림 4-5〉 코오롱의 전시회, 2014 47
〈그림 4-6〉 BIG PARK 컬렉션, 2014 47
〈그림 4-7〉 써어스데이아일랜드(TI) 매거진, 2012 49
〈그림 4-8〉 겐조 패션필름, 2015 49
〈그림 4-9〉 샤넬의 3D 꾸뛰르 컬렉션, 2016 49
〈그림 4-10〉 electricfoxy의 Zip 자켓, 2011 53
〈그림 4-11〉 뉴발란스 플랫폼 MyNB, 2016 53
〈그림 4-12〉 FaceCake의 Swivel VMD, 2013 53
〈그림 4-13〉 루이까또즈' 3차원 홀로그램 매장, 2008 53
〈그림 4-14〉 버버리 인터렉티브 광고, 2010 53
〈그림 4-15〉 ADIDAS RELAUNCHES WITH ZX FLUX, 2014 57
〈그림 4-16〉 스마트 운동화 Shift, 2015 57
〈그림 4-17〉 GAP 미디어 티셔츠, 2009 57
〈그림 4-18〉 DG FAMILY, 2013 57
〈그림 4-19〉 블랙야크 여름 캠페인 필름, 2016 60
〈그림 4-20〉 구찌그램(GucciGram), 2016 60
〈그림 4-21〉 구찌 고스트 룸, 2016 61
〈그림 4-22〉 신세계인터내셔날 온라인 토크쇼, 2016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