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0
2. 연구 방법과 범위 12
제2장 디자인경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1. 디자인경영 개념 13
2. 디자인경영의 역사 14
3. 디자인경영의 기능과 역할 16
제3장 국내 시장에서 생활용품샵의 시장현황과 성장분석 18
1. 국내 생활용품 시장현황 18
2. 국내 생활용품샵의 성장분석 20
제4장 생활용품샵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및 비교분석 25
1. 노브랜드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25
가. 일반적 현황 25
나. 디자인경영전략 26
2. 다이소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31
가. 일반적 현황 31
나. 디자인경영전략 32
3. 모던하우스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38
가. 일반적 현황 38
나. 디자인경영전략 40
4. 미니소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44
가. 일반적 현황 44
나. 디자인경영전략 45
5. 무인양품의 디자인경영전략 조사 48
가. 일반적 현황 48
나. 디자인경영전략 49
6. 국내 시장의 생활용품샵 디자인경영전략 비교 분석 55
제5장 연구 결과 및 제언 60
1. 연구 결과 60
2.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표 1〉 디자인경영 발전 역사 16
〈표 2〉 국내 시장의 국내외 생활용품샵 런칭 시기 20
〈표 3〉 솔로 이코노미의 핵심 키워드 4s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신조어 22
〈표 4〉 국내 시장에 진출한 국내외 생활용품샵 브랜드 비교 23
〈표 5〉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생활용품샵의 디자인경영 전략 비교 55
〈표 6〉 국내 시장의 생활용품샵 브랜드 비교 분석 56
〈표 7〉 무인양품과 모던하우스의 매출추이 58
〈그림 1〉 디자인경영의 기본구조 14
〈그림 2〉 가구 형태의 변화 21
〈그림 3〉 연령대별 소비성향 21
〈그림 4〉 노브랜드 패키지 디자인과 POP 디자인 사례 26
〈그림 5〉 노브랜드 독립매장 1호 보라점 27
〈그림 6〉 노브랜드 패키지 디자인과 POP 디자인 29
〈그림 7〉 노브랜드의 영상컨텐츠와 DID 30
〈그림 8〉 노브랜드의 매대와 RRP 진열 방식 31
〈그림 9〉 다이소의 시즌, 시리즈 상품 33
〈그림 10〉 다이소의 패키지 디자인 변화 34
〈그림 11〉 다이소의 시리즈로 기획된 패키지 디자인 35
〈그림 12〉 다이소의 윈도우 오브제 그래픽 사용예 36
〈그림 13〉 다이소의 daiso_designlab 인스타그램 38
〈그림 14〉 모던하우스의 VP 시즌 상품 및 디자인 시리즈 상품 40
〈그림 15〉 모던하우스의 상품 컬러 유형 42
〈그림 16〉 모던하우스의 상품진열 공간 43
〈그림 17〉 모던하우스의 하위 브랜드 '버터' 44
〈그림 18〉 미니소의 내외부 전경 및 상품들 47
〈그림 19〉 미니소의 상품 진열 연출 모습 48
〈그림 20〉 무인양품의 강남점 외관 51
〈그림 21〉 무인양품의 무지투고 매대 52
〈그림 22〉 무인양품의 VP 연출 내외부 사진 53
〈그림 23〉 무인양품의 크라우드 소싱 홈페이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