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 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20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20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2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 25
제2절 전통시장 26
1. 전통시장의 개요 26
2. 전통시장의 기능과 특성 29
3. 전통시장의 활성화 필요성 31
제3장 현황 및 사례 분석 34
제1절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35
1. 서울종로 광장시장 35
2. 광주 1913 송정역전시장 40
3. 경기 오산 오색시장 43
4. 서울 자양전통시장 47
제2절 연구 대상 현황 53
1. 순천웃장의 역사 및 현황 53
2. 순천웃장의 국밥골목 62
3. 순천웃장의 디자인 현황 64
제4장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향 제시 68
제1절 순천웃장 디자인 개발 설문조사 69
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69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통계 70
제2절 순천웃장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81
1. 순천웃장 디자인 개선 방향 81
2. 순천웃장 디자인 전략 83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부록_설문지 97
〈표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1
〈표 2〉 법규상의 시장 정의 28
〈표 3〉 우리나라 전통시장 분포 31
〈표 4〉 2016년 기준 순천웃장 현황 56
〈표 5〉 순천시에 위치한 시장 명칭 위치 분류표 57
〈표 6〉 순천웃장 연도별 사업현황-1 60
〈표 7〉 순천웃장 연도별 사업현황-2 61
〈표 8〉 설문조사 방법 70
〈표 9〉 설문지-일반적 특성 72
〈표 10〉 설문지-국내 전통시장 방문횟수와 방문 목적 73
〈표 11〉 설문지-국내 전통시장 이미지 조사 74
〈표 12〉 설문지-순천웃장 방문경험 및 방문 목적 75
〈표 13〉 설문지-순천웃장 이미지 조사 77
〈표 14〉 설문지 - 1913 송정역시장 방문의사 의견 조사 78
〈표 15〉 설문지 - 순천웃장 디자인 브랜딩 의견 조사 79
〈표 16〉 설문지 - 순천웃장 디자인 개선에 따른 기대효과 의견 조사 79
〈표 17〉 설문지-향후 순천웃장 개선될 브랜드 디자인 의견 조사 80
〈표 18〉 순천웃장의 SWTO 분석 81
〈표 19〉 순천웃장의 핵심 파악 및 가치 설정 85
〈표 20〉 순천웃장 핵심 및 키워드 85
〈그림 1〉 연구의 구성 도식화 18
〈그림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24
〈그림 3〉 SSM(좌), 전통시장(우)의 점포(시장)수 및 매출액 증감추이 비교 32
〈그림 4〉 토리는 순수 우리말 '타래'에 기본 의미를 두어 둥글게 감은... 37
〈그림 5〉 2013년 문화 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선정된 후... 38
〈그림 6〉 스토리마켓 30개의 콘텐츠가 담긴 광장신문이 출간하여... 39
〈그림 7〉 종로광장전통시장 '토리존' 소식지 발간 39
〈그림 8〉 1913 송정역시장 로고 40
〈그림 9〉 1913 송정역시장 역사를 지키는 점포 41
〈그림 10〉 1913 송정역전시장 다양한 먹거리 점포 42
〈그림 11〉 활기찬, 생생함을 다섯 사람이 모여 손을 잡고 오색시장이... 44
〈그림 12〉 '오여사' 부지런한 이웃집 아줌마의 힘이 느껴지게 표현한... 44
〈그림 13〉 오산시장의 이미지 목표를 체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CIP 45
〈그림 14〉 시장 방문객들을 위한 즐길거리 가득한 문화체험 공간 45
〈그림 15〉 오산오색시장 입구 통일감 있는 간판 45
〈그림 16〉 오산오색시장의 이야기를 담은 e-book 46
〈그림 17〉 자양전통시장 CI 48
〈그림 18〉 자양전통시장 캐릭터 49
〈그림 19〉 각 상황에 맞게 캐릭터 응용 49
〈그림 20〉 구역별 색상을 정하여 간판을 제작함 50
〈그림 21〉 시장 내 상품의 정보가 담긴 기둥그래픽 51
〈그림 22〉 자양전통시장 로고가 들어간 공동 물품 디자인 51
〈그림 23〉 특화 공동 기획 상품인 건강도시락 브랜드 자미락 런칭 52
〈그림 24〉 1920년대 북문로 주변 시장풍경 53
〈그림 25〉 1960년대 순천웃장 상가 간판 55
〈그림 26〉 순천웃장 공간적 범위 57
〈그림 27〉 순천웃장 내 위치도 58
〈그림 28〉 순천웃장 블러그 내 로고 59
〈그림 29〉 순천웃장 미관개선사업 현황 59
〈그림 30〉 국밥골목의 국밥과 덤으로 나오는 수육 63
〈그림 31〉 순천웃장 입구 각기 다른 디자인의 간판 64
〈그림 32〉 국밥골목 간판정비 사업 전 65
〈그림 33〉 국밥골목 간판정비 사업 후 65
〈그림 34〉 순천웃장 시장내부 사인물 및 메뉴판 66
〈그림 35〉 순천웃장 국밥 브랜드 상표증명표장을 새긴 앞치마 66
〈그림 36〉 순천웃장 이미지 76
〈그림 37〉 1913 송정역시장 대표 이미지 78
〈그림 38〉 순천웃장 디자인 포지셔닝 83
〈그림 39〉 순천웃장 디자인 개발 과정 84
〈그림 40〉 순천웃장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 콘셉트 86
〈그림 41〉 순천웃장 IRI이미지 스케일 색상군 선정 87
〈그림 42〉 국내 전통시장 심볼 및 로고 형태 비교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