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공장 자동화에 관한 일반적 고찰 14
제1절 공장 자동화의 개념 및 정의 14
1. 공장자동화(FA)의 개념 14
2. 공장 자동화의 정의 15
3. 공장자동화의 필요성 15
제2절 공장 자동화의 유형 18
1. 적시 생산 시스템(JIT: Just In Time) 18
2. 유연 생산 체제(FMS: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20
3.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CIM: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20
4. 자재소요계획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21
제3절 공장 자동화의 전략적 의미 22
1. 자동화 전략 22
2. 공장자동화와 인간역할 24
3. 공장자동화와 생산기술 25
제4절 공장자동화에 관한 기술현황 및 동향 26
1. 소프트웨어 체계(Software System) 26
2. 기계전자공학기술(Mechatronics) 26
3. 조직화된 생산망(Organized Production Network) 27
4. 전자비즈니스(Electronic Business) 27
5. 극소체계 기술(Micro-system Technology) 28
6. 폴리머 전자공학(Polymer Electronics) 28
7. 사람과 기계간의 인터페이스(Interface between Human and Machine) 29
제3장 자동차 부품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30
제1절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 30
1. 기술집약적 산업 30
2. 관련 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큰 중간재 산업 30
3.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 31
4. 내수 의존도가 큰 산업 31
제2절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 31
1. 자동차 산업에서의 기술적 변화에 대한 적응 미숙 32
2.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 장기 전망의 부재 32
3. 완성차에 대한 의존도 과다 33
4. 낮은 수준의 수익성으로 자금축적제한 33
5. 전문화와 대형 부품업체 부족 34
제4장 자동차 부품산업의 자동화 현황 및 문제점 35
제1절 자동차 부품산업의 자동화 현황 35
제2절 자동차 부품산업의 자동화를 위한 기술적인 변화현황 36
1. 모듈화의 진전 36
2. 플랫폼 공용화 통합의 가속화 36
3. 자동차 엔진 변화로 인한 하이브리드 차, 전기자동차 가속화 37
4. SMART CAR로의 전환 38
제3절 자동차 부품산업에서의 자동화 문제점 38
1. 기술적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 미숙 38
2. 자동화 기술 인력의 육성 및 확보 미흡 39
3.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흡 39
4. 기업차원의 세부 대응전략 구축방안 미흡 40
제5장 자동차 부품산업의 자동화 경쟁력 강화방안 41
제1절 기술적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 배양 41
제2절 자동화 기술 인력의 육성 및 확보 42
1. 기술인력의 육성 42
2. 인재양성 및 확보 43
제3절 정부의 정책적 지원 개선 44
1. 중소기업 자동화사업추진지원을 위한 자금지원제도의 개선 44
2. 세부추진방안 45
3. 기술 개발지원의 강화 46
제4절 기업차원의 세부 대응전략 구축 47
1. 기술변화로의 신속한 대응 47
2. 수직적 거래관계의 개선 48
제6장 요약 및 결론 49
제1절 요약 및 결론 49
제2절 연구의 제한점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