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운동부 17
1) 운동부 개념 및 정의 17
2) 운동부의 관리 18
2. 운동부 지도자 20
1) 지도자의 정의 20
2) 지도자의 유형 22
3) 지도자의 역량 23
3. 가치관 26
1) 가치관의 정의 26
2) 가치관의 형성과정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참여자 32
2. 자료수집 및 연구절차 33
3. 자료 분석 37
4. 연구자 윤리 38
IV. 첫 번째 이야기하기 : 나의 선수시절 이야기 40
1. 운동의 시작 40
1) 운동의 시작 40
2) 나의 꿈 43
3) 스포츠로의 사회화 45
V. 두 번째 이야기 : 내가 만난 지도자 이야기 51
1. 내가 만난 지도자 52
1) 민주적 행동형 지도자 52
2) 긍정적 보상형 지도자 55
3) 교수·지시형 지도자 57
4) 사회적지지 행동형 지도자 58
2. 나를 힘들게 한 지도자 59
1) 전제형지도자와 방임형지도자 60
VI. 세 번째 이야기 : 나의 지도자 생활 이야기 66
1. 지도자 생활의 시작 67
2. 선수시절의 다짐 그리고 역할갈등 68
3. 나의 지도가치관 74
VII.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7
〈표 1〉 가치관 정의 27
〈표 2〉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33
〈표 3〉 연구기간 및 주요 활동 35
그림 1. 내러티브 탐구의 단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