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II. 문헌고찰 17
1. 공동상품화 17
1) 공동상품화의 개념 17
2) 기업과 아티스트 간의 공동상품화에 관한 사례 19
2. 공동상품화를 위한 파트너쉽 영향 요인 22
1) 파트너쉽 영향 요인 개념 및 분류 22
2) 패션기업의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 24
3) 아티스트의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 25
3. 파트너쉽 25
1) 파트너쉽 개념 25
2) 파트너쉽 구성요인 28
3) 신뢰 29
4) 몰입 31
5) 신뢰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4
4. 만족도 35
1) 만족도의 개념 35
2) 신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6
3) 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6
5. 관계지속의도 37
1) 관계지속의도 개념 37
2) 신뢰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9
3) 몰입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0
1. 연구가설 40
2. 용어정의 42
3. 연구 모형 43
4. 측정 도구 및 설문지 구성 44
1) 인지도 45
2) 수익성 45
3) 적합성 45
4) 신뢰 46
5) 몰입 46
6) 만족도 46
7) 관계지속의도 47
8)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근무특성 47
5. 자료 수집 및 분석 47
1) 자료 수집 47
2)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9
1. 표본의 특성 49
1)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패션 상품 공동 개발 특성(개발 여부, 그룹, 개발 횟수, 파트너에 대한 지식, 파트너를 알게 된 계기) 49
2) 패션기업의 종사자 특성과 근무 특성 (성별, 연령, 경력, 근무부서, 직위) 50
3) 아티스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근무 특성(성별, 연령, 경력, 월수입) 52
2.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54
1) 신뢰도 분석 54
2) 탐색적 요인분석 54
3. 가설검정 57
1) 확인적 요인분석 57
2) 상관관계 분석 61
4. 연구 모형 검정 63
1) 연구 모형의 적합도 검정 63
2) 가설검정 64
3) 매개효과 검정 67
4) 조절효과 검정 72
V. 결론 및 제언 79
1. 요약 및 결론 79
2. 제한점 82
참고문헌 84
부록 101
〔부록A〕 패션기업용 설문지 101
〔부록B〕 아티스트용 설문지 107
ABSTRACT 112
〈표 1〉 최근 아티스트와 패션기업의 생활용품 공동상품화 개발 사례 21
〈표 2〉 최근 아티스트와 패션기업의 공동상품화 개발 사례 22
〈표 3〉 파트너쉽 구성 요소 29
〈표 4〉 신뢰의 개념 30
〈표 5〉 몰입의 개념 34
〈표 6〉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38
〈표 7〉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패션 공동상품 개발 특성 50
〈표 8〉 패션기업의 종사자 특성과 근무 특성 51
〈표 9〉 아티스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근무 특성 53
〈표 10〉 패션 상품 공동 개발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11〉 개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12〉 전체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13〉 수정된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14〉 상관관계 행렬 분석 결과 62
〈표 15〉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63
〈표 16〉 패션 공동상품화에 관한 연구 가설검정 결과 66
〈표 17〉 패션 공동상품화 요인에 관한 매개효과 검정 결과 68
〈표 18〉 기업의 구조모형 비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73
〈표 19〉 아티스트의 구조모형 비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74
〈표 20〉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에 따른 조절효과 결과 77
〈그림 1〉 패션 공동상품화를 위한 연구 모형 43
〈그림 2〉 연구 모형 분석 결과 66
〈그림 3〉 기업의 구조모형 비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73
〈그림 4〉 아티스트의 구조모형 비표준화 경로계수 결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