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패션 트렌드 변화와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차별화된 상품으로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상품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패션기업과 아티스트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성과를 가져다 주고 있으며, 침체된 패션 시장에 새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브랜드 서로간의 역랑 부족으로 인한 결과물에 대한 낮은 만족도 때문에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되지 못하고, 공동상품화 개발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선행연구와 패션기업들이 파트너쉽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으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서로간의 협업을 통한 사례 분석과 아티스트와 패션기을 각각 다룬 논문들만 나오고 있어, 서로 간의 전문성과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 및 지속적인 협업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첫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파트너쉽 구성요인 중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파트너쉽 구성요인 중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신뢰가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파트너쉽(신뢰, 몰입)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다섯째, 파트너쉽(신뢰, 몰입)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섯째, 만족도는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일곱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덜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홉째, 신뢰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열째, 파트너쉽(신뢰, 몰입)이 만족도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열한번째, 만족도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7개 부분인 인지도 4문항, 수익성 4문항, 적합성 4문항, 신뢰 4문항, 몰입 4문항, 만족도 5문항, 관계지속의도 4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선정 및 개발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행연구로부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된 기존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외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특성에 맞게 필요한 문항은 연구자가 1차 사전 인터뷰를 통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설문지의 내용은 2차 예비 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3차 본 조사에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일차적으로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차적으로는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 중 인지도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수익성과 적합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 중 적합성은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인지도와 수익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파트너쉽 구성요인 중 신뢰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파트너쉽 구성요인 중 신뢰와 몰입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파트너쉽 구성요인 중 신뢰는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몰입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만족도는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 중 수익성에서 패션기업보다 아티스트가 신뢰에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
여덜째, 파트너쉽 영향 요인 중 적합성에서 아티스트보다 패션기업에서 몰입에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
아홉째, 패션기업보다 아티스트에서 신뢰가 몰입에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
열째, 파트너쉽(신뢰, 몰입)요인 중 몰입에서 아티스트보다 패션기업에서 만족도에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
열한번째, 만족도는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집단(패션기업, 아티스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패션기업과 아티스트들이 지속적인 공동 개발을 할 경우 인지도, 수익성, 적합성은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이 변인들 중 파트너쉽의 모든 요인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수익성이다. 먼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패션기업에서는 아티스트의 독창적인 작품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주고, 언제든지 패션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회사 내 업무 공간 제공을 늘려야 한다. 패션기업에서는 직급마다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와 복지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아티스트들은 패션기업에게 개발 상품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야하고, 협업 후 발생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24시간 상시 공유 할 수 있는 SNS 등 커뮤니케이션 활동공간을 마련한다면, 서로에게 더욱 신뢰가 쌓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의 공동 개발 동영상, 사진 등을 공유하여 한다면,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활동이 될 것이다. 또한 서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몰입이 높아져 공동상품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 향상 및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공동 개발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