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예술과 장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1. 미술공예운동과 바우하우스 15
1)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 16
2) 바우하우스 18
2. 패션산업과 장인 22
1) 장인(匠人)의 역사와 개념 22
2) 패션산업에서 장인의 역할 25
3. 국내·외 패션 장인에 관한 사례 26
1) 국외 사례 26
2) 국내 사례 48
III. 한국 패션 산업과 장인 60
1. 한국 패션산업 장인 현황 60
1) 한국 패션산업의 특성 60
2) 한국 패션산업에서 장인의 역할 62
2. 한국 패션산업의 장인활용 문제점 67
1) 연구개발 부족으로 인한 경쟁력 취약 67
2) 장인활용의 비효율성 69
IV. 장인 활용 방안 75
1. 네트워킹을 통한 클러스터 활성화 75
1) 패션산업과 네트워크 75
2) 클러스터 Cluster 활성화 76
2. 휴먼 라이브러리 구축 82
1) 장인 활성화를 위한 휴먼 라이브러리 활용 83
2) 패션산업 활성화를 위한 휴먼북 활용 85
V.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1
ABSTRACT 98
〔표-1〕 독일 패션산업 성공원인 40
〔표-2〕 국외 패션산업 활성화 특성 47
〔표-3〕 패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아시아 비교 68
〔표-4〕 Focus Group Interview 조사대상자 명단 70
〔표-5〕 Focus Group Interview 조사 내용 70
〔표-6〕 클러스터의 접근방식별 특성과 활성화 81
〔표-7〕 휴먼 라이브러리의 긍정적 효과 84
〈그림01〉 자카드 벽걸이 '5합장', 1928 21
〈그림02〉 이탈리아 경찰 유니폼 29
〈그림03〉 바티칸시국 스위스 용병 유니폼 29
〈그림04〉 에르메스 로고 34
〈그림05〉 에르메스 버킨백 34
〈그림06〉 에르메스의 가죽제품을 만드는 팡탕 공방의 모습 35
〈그림07〉 에르메스 가방에 스티치를 놓는 장인의 손 35
〈그림08〉 초창기 보스사가 제작한 군복 디자인 38
〈그림09〉 남성미과 절제미를 보여주는 현재의 BOSS의 남성복 디자인 39
〈그림10〉 라 자포네즈(1876), 클레드 모네(1840-1926) 41
〈그림11〉 마·면 혼방 니트, 「한장의 천」, 이세이 미야케, 1976 42
〈그림12〉 2017 F/W, Maison Margiela 44
〈그림13〉 마이센도의 부채 46
〈그림14〉 매듭을 기초로 하는 낙지발대삼작노리개 49
〈그림15〉 고창 전통 자수 51
〈그림16〉 한국 조선시대 댕기에 사용한 은 장식품 52
〈그림17〉 은반지에 전통문양을 조각 하고 있는 이정훈 장인 53
〈그림18〉 최교준 장인의 작업하는 모습 54
〈그림19〉 금박장 김덕환 장인과 아들 김기호 56
〈그림20〉 금박연의 복주머니 56
〈그림21〉 실톱으로 자개를 자르는 이형만 장인 57
〈그림22〉 나전칠기 장인 김영준 × '신비주 오뜨꾸뛰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