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2.1. 청소년과 대인관계 20
2.1.1. 청소년의 개념 20
2.1.2. 대인관계 22
2.1.3. 청소년과 대인관계 역량 23
2.2. 예술치료 25
2.2.1. 미술치료 26
2.2.2. 연극치료 30
2.2.3. 통합예술치료 34
2.3. 만화·애니메이션 활용 통합 예술치료 36
2.3.1. 만화치료 36
2.3.2. 애니메이션 치료 40
2.3.3.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44
2.4. 투사기법과 검사 47
2.4.1. 동적학교화 KSD 49
2.4.2. 동적학교화의 해석 49
III. 연구방법 및 결과 61
3.1. 연구절차 61
3.2. 연구대상 61
3.3. 측정도구 63
3.3.1. 동적학교화 (KSD) 63
3.3.2. 대인관계 변화척도 64
3.4. 프로그램 설계 66
3.4.1. 프로그램 개요 66
3.4.2. 프로그램 특징 68
3.5. 회기별 프로그램 적용 방법 69
3.5.1. 〈천천히, 조금씩, 가까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69
3.5.2. 〈마음을 그리는 점, 선, 면〉 73
3.5.3. 〈어제의 재구성〉 77
3.5.4. 〈고민 고민 하지마! 릴레이 툰〉 80
3.5.5. 〈크릉크릉, 앵그리맨〉 84
3.5.6. 〈보낼까? 말까? 카톡!〉 87
3.5.7. 〈움직이는 나의 마음〉 89
3.5.8. 〈마음을 외쳐봐!〉 91
3.6. 사전 사후 검사의 비교 분석 94
3.6.1. 동적학교화 분석 94
3.6.2. 대인관계 변화척도 분석 101
IV. 결론 105
참고문헌 108
대인관계척도변화 설문지 114
동적학교화(KSD) 채점표 119
Abstract 121
[표1-1] 청소년의 성격유형 분석 17
[표2-1]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차이 48
[표2-2] 그림 그리는 과정에 대한 해석 51
[표2-3] 그림의 필압과 선의 모양에 따른 해석 53
[표2-4] 그림의 구도에 따른 해석 54
[표2-5] 그림의 묘사 방법에 따른 해석 54
[표2-6] 그림 양식에 따른 해석 55
[표2-7] 기타 상징적 요소들에 대한 해석 56
[표2-8] 그림의 크기에 따른 해석 57
[표2-9] 그림의 위치에 따른 해석 57
[표2-10] 인물상의 위치에 따른 해석 58
[표2-11] 인물상의 방향에 따른 해석 59
[표2-12] 인물상의 행위에 따른 해석 60
[표3-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정보 62
[표3-2] 학교생활화 검사의 하위영역 64
[표3-3] 대인관계 변화척도검사의 하위척도 65
[표3-4] 〈인사이드아웃〉 프로그램 개요 68
[표3-5] 〈천천히, 조금씩, 가까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프로그램 개요 70
[표3-6] 〈마음을 그리는 점, 선, 면〉 프로그램 개요 74
[표3-7] 〈어제의 재구성〉 프로그램 개요 78
[표3-8] 〈고민 고민 하지마! 릴레이 툰〉 프로그램 개요 81
[표3-9] 〈크릉크릉, 앵그리 맨〉 프로그램 개요 85
[표3-10] 〈보낼까? 말까? 카톡!〉 프로그램 개요 88
[표3-11] 〈움직이는 나의 마음〉 프로그램 개요 90
[표3-12] 〈마음을 외쳐봐!〉 프로그램 개요 92
[표3-13] B1의 KSD 채점표 96
[표3-14] 실험집단 KSD 점수 변화 97
[표3-15] 비교집단 KSD 점수 변화 97
[그림2-1] 로젠베이그 청소년용 그림-좌절검사의 전형적인 문항들 37
[그림3-1] 〈천천히, 조금씩, 가까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그리기 71
[그림3-2] 〈마음을 그리는 점, 선, 면〉 예시 75
[그림3-3] 〈마음을 그리는 점, 선, 면〉 그리기 75
[그림3-4] 접속사 카드와 이야기 만들기 78
[그림3-5] 〈스트레스 화〉 그리기 82
[그림3-6] 〈앵그리 맨〉 그리기 85
[그림3-7] 이모티콘 예시 88
[그림3-8] 스토리보드 예시 91
[그림3-9] 완성된 애니메이션 92
[그림3-10] 그림 예시 B1의 KSD 94
[그림3-11] A2 - KSD 질적 분석 98
[그림3-12] B7 - KSD 질적 분석 100
[그림3-13] 실험집단A의 대인관계 변화척도 그래프 102
[그림3-14] 실험집단B의 대인관계 변화척도 그래프 102
[그림3-15] 비교집단C의 대인관계 변화척도 그래프 103
[그림3-16] 비교집단D의 대인관계 변화척도 그래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