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인간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과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 청소년들은 수직적 경쟁 구도와 획일적 교육환경 속에서 심리적 우울과 불안을 느끼고, 그에 따른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게임중독, 탈선, 자살 등 문제행동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이 발현된 이후에 치료를 진행하는데, 현재와 같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는 상황에서는 예방 차원의 치료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실질적인 정신 질병의 상태에 도달하기 전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감정 표출 및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들의 현재의 행복감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성장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사회화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진행할 수 있는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양한 예술 양식만큼 예술치료도 미술, 연극, 음악, 무용, 영화, 글쓰기 등 다양한 기법이 연구되었고 개별적으로 분명한 특성을 가진다. 인간 내면의 복잡하고 세밀한 심리적 문제의 효과적인 치유결과를 위해서는 치료대상자에게 적합한 예술치료를 적용하여야 하며, 최근에는 예술 매체의 특성에 따라 상호보완적인 심리치료를 위해 서로 다른 분야를 통합하여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제작과정에서 스토리창작, 이미지, 움직임, 음향 등의 다양한 예술 매체와의 연결성을 가지므로 통합적 예술치료로 적용이 쉬워 최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에게 흥미 유발이 쉽고 치료적 부담을 낮추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프로그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연구는 일반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를 향상하여 문제행동을 사전에 대처하는 예방 차원의 연구로, 일반 학교 학생들의 성향에 따른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 학교에는 내향적인 성향의 학생과 외향적인 성향의 학생이 혼재되어있으므로 편향적인 성향의 프로그램이 아닌 복합적인 형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을 바탕으로, 내향적인 성향의 학생들이 선호하는 정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미술치료와 외향적인 학생들이 선호하는 동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연극치료의 요소를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중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치료·연극치료 요소를 활용한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설계. 둘째, 미술치료·연극치료 요소를 활용한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및 방법연구. 셋째,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청소년기의 도입이라고 할 수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로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8회로 구성했으며, 개인 활동(내면 탐색) -> 개인+집단 활동(공감과 이해) -> 집단 활동(창작과 표현)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 사후 검사로 투사검사 기법인 동적학교화와 객관적 검사 기법인 대인관계 변화척도 검사를 시행하였다. 효과적인 비교를 위하여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그룹과 일반 만화·애니메이션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비교그룹을 구분하여 시행했다.
그 결과 대인관계 변화척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점수가 30~40% 향상되었고, 실험집단의 '만족감 ', '의사소통 ' 부분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동적학교화의 질적, 양적 분석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평균 30% 향상되었으며, 자신에 대한 심리변화와 학교 내 교사와의 관계 부분에서 괄목할만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객관검사와 투사검사 이외에도 프로그램 진행 당시 분위기에서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단일 예술 활동을 중심으로 치유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 내면 탐색에 집중하기보다는 경쟁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경직되는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 그림을 잘 그리는 그룹에만 집중되지 않고 다양한 활동에 균형 있게 참여하므로 비교적 참여자 대부분이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단일 만화·애니메이션 치료와 비교하여 만화·애니메이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일반 학교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대인관계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만화·애니메이션 예술치료프로그램이 독립적인 예술치료 분야인 것에서 나아가 제작과정에서 다양한 예술 매체와의 유용한 연결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통합예술치료로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미술치료, 연극치료 뿐만 아니라 글쓰기, 무용,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와 통합하여 새로운 표현양식으로 접근하여 효과적인 예술치료 수단으로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