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어린이집교사 셀프리더십 15
1) 셀프리더십의 개념 15
2)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인 17
3) 셀프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19
2. 어린이집의 교사협력 21
1) 교사협력의 개념 21
2) 교사협력의 구성요인 22
3) 교사협력에 관련 선행연구 24
3.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25
1) 조직효과성의 개념 25
2) 조직효과성의 구성요인 26
3) 조직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6
4. 자료 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협력, 조직효과성의 일반적인 경향 38
2.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협력,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1
3.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47
4. 어린이집교사의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49
5.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51
V. 결론 및 논의 57
1. 결론 및 논의 57
2. 제한점 및 제언 62
3. 시사점 및 의의 63
참고문헌 64
부록 76
국문초록 85
ABSTRACT 87
〈표 1〉 학자별 셀프리더십의 정의 15
〈표 2〉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16
〈표 3〉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배경 30
〈표 4〉 셀프리더십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5〉 교사협력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6〉 조직효과성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7〉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38
〈표 8〉 어린이집교사의 교사협력 39
〈표 9〉 어린이집교사의 조직효과성 40
〈표 10〉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 간의 관계 41
〈표 11〉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3
〈표 12〉 어린이집교사의 교사협력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5
〈표 13〉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효과성 미치는 영향 47
〈표 14〉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49
〈표 15〉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 전체에... 52
〈표 16〉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표 17〉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54
〈표 18〉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55
〈표 19〉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