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317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네 가지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11문항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은 Manz(1998)의 셀프리더십 측정도구를 김민정(2007)이 번안하였고, 김현미(2013)가 활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어린이집교사의 교사협력은 권순형, 김도기(2013)의 연구를 토대로 재구성한 허훈구(2015)의 설문지를 이은하(2016)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효과성은 이진원(2010)의 학교 효과성 연구의 측정도구를 이은하(2016)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조사 20명, 본 조사 3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고, 자료 분석으로 첫째, 연구 대상 응답자들의 구성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 조직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 통계(Descriptive Statistics)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산출하였다. 셋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 및 조직효과성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주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및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협력, 조직효과성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본 결과, 셀프리더십의 전체평균은 3.84(SD=.51)로 중간 이상의 높은 수준이었으며, 교사협력의 전체평균은 4.01(SD=.53)으로 보통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마지막으로 조직효과성의 전체평균은 3.96(SD=.53)으로 보통보다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협력, 조직효과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어린이집교사 셀프리더십, 교사협력, 조직효과성은 각 하위요인별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교사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은 조직효과성 전체와 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직무만족, 조직적응, 직무성과, 조직헌신)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협력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아본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가 어린이집 현장에서 효율적인 운영과 긍정적인 조직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린이집과 교사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