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셀프리더십 16
1) 셀프리더십의 개념 16
2)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인 19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의 중요성 22
4) 셀프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3
2. 자기개발욕구 26
1) 자기개발의 개념 26
2) 교사 자기개발욕구의 영역 27
3)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필요성 34
4) 자기개발욕구에 관한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2
3. 연구절차 45
4. 자료분석 46
IV. 연구결과 47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자기개발욕구의 일반적인 경향 47
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자기개발욕구 간의 관계 49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 51
V. 결론 및 논의 57
1. 결론 및 논의 57
2.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60
3. 시사점 및 의의 61
참고문헌 62
부록 71
국문초록 79
Abstract 81
〈표 1〉 전통적 리더십 & 셀프리더십 비교 18
〈표 2〉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위한 예시적 활동 28
〈표 3〉 학교의 개인적 발달을 위한 예시적 활동 30
〈표 4〉 학교의 조직적 발달을 위한 예시적 활동 32
〈표 5〉 교사의 자기개발 영역 33
〈표 6〉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39
〈표 7〉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8〉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9〉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47
〈표 10〉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48
〈표 1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 간의 관계 49
〈표 1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의... 51
〈표 1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 52
〈표 14〉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개인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의... 53
〈표 15〉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개인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3
〈표 16〉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전문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의... 54
〈표 17〉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전문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4
〈표 18〉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의... 55
〈표 19〉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1〉 교사 자기개발의 3영역의 관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