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8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9문항의 설문을 사용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은 Manz(1998)의 셀프리더십 측정도구를 김민정 (2007)이 번안, 장한별(2015)과 김수연(2016)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측정도구는 이윤식(2002)의 자기개발 영역과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김성희(2003)가 제작한 도구를 이소희(2015)가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답변하기 용이하도록 수정 및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조사 20명 본 조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하였으며 최종 288명의 응답지를 설문에 사용하였다. 연구방법 및 통계분석은 SPSS 21.0버전을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첫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셋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한 결과,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은 보통 이상으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행동적 전략과 인지적 전략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역시 보통이상의 수준인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전문적 영역, 조직적 영역, 개인적 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 간에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셀프리더십과 자기개발욕구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이 높을 때 교사의 자기개발요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별로는 셀프리더십의 행동적 전략은 자기개발욕구의 하위요인 중 전문적 영역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적 전략은 자기개발욕구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영역, 전문적 영역, 조직적 영역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자기개발욕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를 상승시켜줄 요인을 밝혔음에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가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셀프리더십 및 자기개발욕구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개발 및 프로그램 도입의 필요함을 시사함으로써 미래세대의 주인인 영유아에게 보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반적인 보육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