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경험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16
1) 경험마케팅의 개념 16
2) 경험마케팅의 유형 18
3) 경험마케팅의 선행 연구 26
2. 브랜드 러브 28
1) 브랜드 러브의 개념 28
2) 브랜드 러브의 선행연구 32
3. 브랜드 충성도 33
1) 브랜드충성도의 개념 34
2) 브랜드 충성도의 분류 36
III. 실증연구의 설계 39
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39
1) 연구모형 39
2) 가설의 설정 4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경험마케팅 43
2) 브랜드 러브 45
3) 브랜드 충성도 45
3. 조사방법 46
1) 표본의 수집 및 분석방법 46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47
IV. 실증분석 및 결과 48
1. 표본의 특성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항공기 이용의 일반적인 특성 49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및 타당성 검토 51
1) 신뢰도 분석 51
2) 타당성 검토 52
3. 가설의 검증 57
1) 경험요인과 브랜드 러브간의 관계 58
2) 경험요인과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 60
3) 브랜드 러브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61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63
V. 결론 64
1. 연구의 요약 64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6
참고문헌 69
설문지 80
초록 85
Abstract 87
〈표 1-1〉 국적저가항공사 2016년 분담률 11
〈표 2-2〉 국적항공사들의 감성 서비스 22
〈표 3-1〉 경험요인에 대한 측정항목 44
〈표 3-2〉 브랜드 러브에 대한 측정항목 45
〈표 3-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측정항목 46
〈표 3-4〉 설문지의 구성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4-2〉 항공기 이용의 일반적인 특성 50
〈표 4-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52
〈표 4-4〉 경험요인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55
〈표 4-5〉 브랜드러브 및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57
〈표 4-6〉 경험요인과 브랜드 러브간의 회귀분석 결과 59
〈표 4-6-1〉 ANOVAa 59
〈표 4-6-2〉 계수a 59
〈표 4-7〉 경험요인과 브랜드 충성도간의 회귀분석 결과 60
〈표 4-7-1〉 ANOVAa 60
〈표 4-7-2〉 계수a 61
〈표 4-8〉 브랜드러브와 브랜드 충성도간의 회귀분석 결과 62
〈표 4-8-1〉 ANOVAa 62
〈표 4-8-2〉 계수a 63
〈표 4-9〉 가설검증 결과 요약 63
〈그림 1-1〉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12
〈그림 1-2〉 국적 대형항공사와 국적저가항공사의 여객 점유율 추이 12
〈그림 2-1〉 버진아틀란틱 공식블로그 '루비' 25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