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항공 산업 구조의 가장 큰 변화로 저가항공의 시장진입과 활성화가 세계적으로 가장 큰 변화추세로 볼 수 있다. 국내의 항공시장 또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대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가 주도하던 시장형태에서, 저렴한 운임을 제시하며 국내항공시장에 출범한 저가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들의 시장진입으로 항공시장은 양극화된 경쟁구조가 형성되고 있다. 시장의 변화는 항공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자들에게는 보다 편리하고 다양하게 항공기 탑승경험을 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되었다. 국적 저가 항공의 시장점유율 증가와 빠른 성장은 국내 대형항공사들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이어지게 하였다. 저가항공사도 저렴한 가격 제시의 운임을 넘어서는 서비스품질로 활발한 마케팅을 하며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치열한 항공시장의 양극화된 변화는 서로 다른 승객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알맞은 전략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험마케팅에 초점을 두었다.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를 이용한 항공기 탑승경험 기회는, 고객에게 감각, 감성, 인지, 행동의 4가지 요인이 항공사에 대한 감정적 사랑인 '브랜드 러브'와 지속적인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각각의 경험요인을 통한 차별화된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증결과, 브랜드러브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요인은 관계 변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충성도는 감각요인을 제외하고 관계와 감성요인이 각각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러브가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공기 탑승 경험은 항공사에 대한 브랜드 러브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러브의 감정적 사랑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항공사에 대한 관광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지면서 항공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들의 경험적 요인을 마케팅 전략적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