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다이어트식품 14
1) 다이어트식품 정의 14
2) 다이어트식품 시장 현황 15
3) 다이어트식품 개발 방향 15
2. 구매속성 16
3. 소비성향 17
4. 재구매 의도 18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대상 및 기간 20
2. 연구 내용 20
3. 연구 가설 및 모형 21
4. 통계 처리 방법 22
IV. 결과 및 고찰 2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26
1)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6
2) 다이어트식품 소비성향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8
3) 다이어트식품 재구매 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9
3. 확인적 요인 분석 30
4. 연구가설 검증 34
1) 연구모형 검증 34
2) 수정모형 검증 35
3) 가설 검증 36
4)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0
5) 경로 요약 41
5.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의 군집 분석 42
6.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44
1) 다이어트 선호 방법 44
2) 다이어트식품 정보 습득 경로 47
3) 다이어트식품 섭취 기간 선호도 49
4) 다이어트식품 한 달 구매 비용 선호도 51
5) 다이어트식품의 긍정적 요소 53
6) 다이어트식품의 부정적 요소 55
7)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중요도-만족도 58
V. 요약 및 결론 61
VI. 참고문헌 67
APPENDIX 73
ABSTRACT 80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7
〈표 3〉 다이어트식품 소비성향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8
〈표 4〉 다이어트식품 재구매 의도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9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30
〈표 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32
〈표 7〉 측정모형 내 구성개념간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도 33
〈표 8〉 기본 모형 적합도 지수 35
〈표 9〉 수정 모형 적합도 지수 36
〈표 10〉 가설 검증 결과(수정모형) 39
〈표 11〉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0
〈표 12〉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의 최종 군집 42
〈표 13〉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 유형에 따른 군집 분석 차이 43
〈표 14〉 다이어트 선호 방법 46
〈표 15〉 다이어트식품 정보 습득 경로 48
〈표 16〉 다이어트식품 섭취 기간 선호도 50
〈표 17〉 다이어트식품 한 달 구매 비용 선호도 52
〈표 18〉 다이어트식품의 긍정적 요소 54
〈표 19〉 다이어트식품의 부정적 요소 57
〈표 20〉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중요도-만족도 58
〈표 21〉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ISA Matrix 요약 60
〈그림 1〉 연구 가설 모형 22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31
〈그림 3〉 기본 모형 34
〈그림 4〉 수정 모형 36
〈그림 5〉 모델 경로 요약 41
〈그림 6〉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ISA Matrix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