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 여성의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에 따른 제품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소비성향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2016년 12월 부터 2017년 1월 까지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직접 대면 작성법에 의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380부의 설문지를 배포 후, 총 356부(94%)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거하여 분석하였다.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의 유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결과 유행추구형, 가치추구형, 건강추구형의 3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다이어트식품 소비성향은 공감소비, 경험소비의 2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건강추구형, 가치추구형, 유행추구형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은 다이어트 식품 소비성향 중 경험소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건강추구형, 유행추구형 구매속성은 공감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식품의 경험소비, 공감소비 소비성향은 다이어트식품 재구매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생산의 위생성’, ‘섭취의 편리성’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현재 수준을 유지해도 되는 사항으로 나타났고, ‘구매의 편리성’, ‘종류의 다양성’, ‘맛의 기호성’, ‘식품의 포장’은 중요도는 낮으나 만족도는 높아 노력이 과잉 투자된 사항으로 나타났으며, ‘식품의 양’, ‘홍보’는 상대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아 노력을 적게 기울여도 되는 사항으로 나타났다. ‘가격의 경제성’, ‘성분의 영양성’, ‘정보의 신뢰성’, ‘브랜드의 신뢰성’, ‘활용의 효율성’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아 개선노력을 집중해야 하는 사항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 지역 여성의 다이어트식품 구매속성에 따른 제품 소비성향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다이어트식품의 품질 개선 및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다이어트식품의 소비자층을 세분화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