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몽골현지인의 식생활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한식에 대한 인식 조사를 그 목적으로 한다. 몽골 내 한식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한식, 한류의 가능성을 최초로 진단한 의의를 지닌다. 몽골 현지인들 중 한국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한 요인 및 군집분석이다. 설문조사의 주요 항목으로는 성별, 연령, 결혼여부, 최종학력, 직업, 소득 등을 들 수 있다.
몽골 현지인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미각추구형, 유행추구형, 건강추구형, 경제추구형의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몽골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 파악 및 이미지와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한식의 장점순위, 한식의 영양학적 우수성, 한식상차림의 특성, 한식경험동기, 한식 메뉴개발시의 중요도·만족도, 한국식당 환경부분 만족도, 한국식당 음식부분 만족도 등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몽골현지인이 생각하는 한식의 장점 순위를 분석한 결과 1순위로 위생이 한식의 장점 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건강, 가격, 음식의 맛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식의 영양학적 우수성은 맛과 유행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성향의 몽골인들이 건강과 경제를 추구하는 성향의 몽골인과 비교해 영양학적으로 한식을 우수하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식상차림의 특성을 살펴보면 공간전개형상차림을 가장 선호했으며 다음으로 숟가락, 젓가락사용, 아름다운 담음새, 친환경적인 식기 순으로 선호 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몽골현지인들이 한식을 먹게 된 동기로는 다양한 종류, 조화로운 맛, 한국드라마나 영화 등 대중매체의 영향, 한류로 인한 한식이미지 상승,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순으로 나타났다.
한식 선택 시 중요도 -만족도의 대한 분석결과, 우선 중요도 인식 정도는 몽골현지에 맞는 메뉴개발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만족도 정도 역시 몽골 현지에 맞는 메뉴개발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한국식당의 환경부분에 대한 만족도 결과 고객요구에 대한 종업원들의 서비스에 가장 만족하다고 응답했으며 한국식당 음식 부분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신선도와 정갈함에 대해 가장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개선 노력을 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다양한 조리법 사용, 한식전문 요리사 양성, 균형 잡힌 영양, 한식이 담긴 모양과 한식의 트랜드 반영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몽골 내 한류활성화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가이미지 제고(提高) 를 위한 체계적인 기초 연구와 방향제시가 우선 되어야 하고 한식조리법의 일원화가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만들어진 한국전통음식의 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