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온라인 마케팅 정의와 특성 12
2. 온라인 식품 구매 실태 13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대상 및 기간 20
2. 연구 내용 20
3. 통계 처리 방법 21
IV. 결과 및 고찰 2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2. 제품소비유형 성향 도출 24
3. 온라인 식품구매 이용실태 27
1) 온라인 제품 구매 시 중요사항 27
2) 온라인 식품 구매 시 편리성 30
3) 온라인 식품 구매 시 가격 33
4) 온라인 식품 구매 시 이벤트 36
5) 온라인 식품 구매 시 제품의 다양성 39
4. 온라인 식품 마케팅 시 요구사항 중요도-수행도 분석 42
5. 온라인 식품 홍보 마케팅 발전 방안 중요도-만족도 분석 46
V. 요약 및 결론 50
VI. 참고문헌 54
APPENDIX 58
ABSTRACT 67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
〈표 2〉 제품 소비유형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5
〈표 3〉 제품소비유형 최종 군집분석 26
〈표 4〉 온라인 제품 구매 시 중요 사항 29
〈표 5〉 온라인 식품 구매 시 편리성 관련 주요사항 32
〈표 6〉 온라인 식품 구매 시 가격 관련 주요사항 35
〈표 7〉 온라인 식품 구매 시 이벤트 관련 주요사항 38
〈표 8〉 온라인 식품 구매 시 제품의 다양성 관련 주요사항 41
〈표 9〉 온라인 식품 마케팅 시 요구사항 중요도-수행도 차이 분석 43
〈표 10〉 온라인 식품 마케팅 시 요구사항 IPA Matrix 요약 45
〈표 11〉 온라인 식품 홍보 마케팅 발전 방안 중요도-만족도 차이 47
〈표 12〉 온라인 식품 홍보 마케팅 발전 방안 ISA Matrix 요약 49
〈그림 1〉 온라인 식품 마케팅 시 요구사항 IPA matrix 44
〈그림 2〉 온라인 식품 홍보 마케팅 발전 방안 ISA matrix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