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의 제품 소비유형에 따른 온라인 식품 홍보 마케팅 방안을 조사하고자 실시하였다. 서울에 거주하고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321부의 유효 설문지를 수거하여 분석하였다.
조사자들의 소비유형을 요인 분석 후 군집분석한 결과 수동적유형, 능동적유형, 창조적유형, 무관심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온라인 식품 구매 소비자의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 제품 구매 시 중요사항은 가격, 편리성, 제품 다양성, 이벤트 순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식품 구매 시 편리성 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배송서비스, 결제 편리, 소포장 주문 가능, 쇼핑기간 감소 순으로 응답하였다. 가격 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보다 저렴, 가격 만족도, 가격 할인, 최저가 비교가능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벤트 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무료배송, 포인트 적립, 1+1상품, 선 제품 체험 후 구입, 샘플 증정, 경품 추첨 순으로 응답하였다. 제품의 다양성 요인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제품 식품 성분 비교 가능, 새로운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 다양한 브랜드 비교가능, 다양한 디자인 비교가능 순으로 응답하였다.
‘검색을 통해 얻은 제품 지식의 유용성’, ‘리뷰의 신뢰성’, ‘사용자의 추천수’, ‘리뷰를 통한 구매 욕구 자극’, ‘작성자의 신뢰도’, ‘신속한 피드백’은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고 ‘제품 생산 유통과정 투명성’, ‘판매자와의 원활한 소통’, ‘온라인과 실물의 같음’, ‘소비자의 평가(리뷰)’는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아 개선노력을 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식품구매 정보의 유형별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어떤 정보 유형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지 분석하여 보다 전문적인 마케팅으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