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전통식품 인식성향 11
1) 전통식품의 개념 및 의의 11
2) 전통식품 인식성향의 중요성에 관한 이론 13
2. 시판 전통장류식품 20
1) 전통장류식품의 개념 및 효과 20
2) 시판 전통장류식품 시장현황 21
3. 전통장류 관련 선행연구 23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7
1. 연구대상 및 기간 27
2. 연구내용 27
3. 통계처리방법 28
IV. 결과 및 고찰 2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2. 전통식품 인식성향 요인 도출 31
3.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현황 35
1) 시판 전통장류식품 구입이유 순위 35
2) 전통장류식품의 의미 37
4. 시판 전통장류식품 판매 활성화 요구사항 41
1) 전통장류식품 홍보전략 41
2) 전통장류식품 전통유지 필요사항 45
3) 전통장류식품 기호도 상승 필요사항 49
4) 전통장류식품 인지도(신뢰도) 증진 필요사항 53
5) 시판 전통장류식품 선택 시 고려사항 중요도-만족도 57
6)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확대 중요도-만족도 61
V. 요약 및 결론 66
참고문헌 74
APPENDIX 80
ABSTRACT 89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2〉 전통식품 인식성향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3
〈표 3〉 전통식품 인식성향 최종 군집분석 34
〈표 4〉 시판 전통장류식품 구입이유 순위 35
〈표 5〉 시판 전통장류식품 구입이유 순위의 유의성 검정결과 36
〈표 6〉 전통장류식품 의미 차이분석 39
〈표 7〉 전통장류식품 판매활성화를 위한 홍보전략 차이분석 43
〈표 8〉 전통장류식품 전통유지 필요사항 차이분석 47
〈표 9〉 전통장류식품 기호도 상승 필요사항 차이분석 51
〈표 10〉 전통장류식품 인지도(신뢰도) 증진 필요사항 차이분석 55
〈표 11〉 시판 전통장류식품 선택시 고려사항 중요도-만족도 차이 58
〈표 12〉 시판전통장류식품 선택시 고려사항 ISA Matrix 요약 60
〈표 13〉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확대 중요도-만족도 차이 62
〈표 14〉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확대 ISA Matrix 요약 64
〈그림 1〉 시판 전통장류식품 선택시 고려사항 중요도-만족도의... 59
〈그림 2〉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확대 중요도-만족도의 ISA Matrix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