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식품 인식성향에 따른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실태 및 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전통식품 관련 종사자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통식품 인식성향을 요인별로 도출한 결과, 고급화 군집, 전통성 군집, 건강 안전성 군집, 무관심 군집의 4개 집단으로 구분이 되었다. 시판되는 전통장류식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건강 및 위생안전에 대한 높은 신뢰가 1순위로 나타났고, 전통장류식품이 갖는 의미는 한국의 대표식품으로써의 가치가 1순위로 나타났으며, 시판 전통장류식품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한 ISA 분석 결과, ‘적절한 가격’, ‘천연의 향과 색소’, ‘친환경 인증재료 사용’, ‘엄격한 제품공정 과정’, ‘전통방식의 조리법’, ‘저장성 고려’에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판 전통장류식품 이용확대에 대한 ISA 분석 결과, ‘합리적 가격 책정’, ‘소포장 제품 확대’, ‘젊은 층 기호를 고려한 메뉴 개발’에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다 체계적인 기준과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전통식품 종사자들의 전통식품에 대한 인식성향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 소비율이 높은 시판 전통장류식품의 이용실태와 요구도 분석을 시행하여, 전통장류의 대중화 및 메뉴·제품 개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