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복지시설 영양사들의 급식 메뉴 제공 인식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시설 급식의 질적 향상 및 개선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고자 실시하였다.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 전국 노인복지시설 영양사 31명을 대상으로 주관적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이용하여 영양사들의 급식메뉴 제공 인식을 유형화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총 4가지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제 1유형은 ‘건강기능 서비스 추구형’, 제 2유형은 ‘신뢰 기반 감성 서비스 추구형’, 제 3유형은 ‘급식 이미지 서비스 추구형’, 제 4유형은 ‘미각적 기호 중심 서비스 추구형’ 이라 명명하였다.
각 유형의 특징으로는 제 1유형은 급식대상자들의 영양적인 측면과 기능적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형이고, 제 2유형은 급식의 품질과 이에 따른 신뢰를 기반으로, 급식대상자들의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는 유형이었으며, 제 3유형은 단순한 식사 제공 기능을 넘어서 급식의 이미지 서비스를 통해 급식대상자들에게 식사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유형, 제 4유형은 잔반량과 반응 모니터링을 통하여 급식대상자들의 미각적 기호를 중심으로 서비스하는 유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노인복지시설 급식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영양사들의 인식을 유형화 하고 4가지로 분류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급식대상자 관점으로분석된 연구논문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이 고령화 사회에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는 노인복지시설 급식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